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지오에게 익명기부한 김희경 여가부 차관이 사과했다

윤지오가 받은 기부금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낸 것이라고 설명했었다.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 ⓒ뉴스1

23일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김희경 차관이 고(故) 장자연 사건과 관련 허위 진술과 부적절한 모금 논란을 빚었던 윤지오씨에게 익명 기부를 해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사과했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자료에 의하면 윤지오씨에 대한 지원을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하 진흥원)에서 한 것으로 나와 있다. 익명의 기부자를 통해 지원했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여가부에 익명의 기부자에 대한 해명을 해달라고 했는데, 그 당사자가 (김희경)차관이라고 하더라”며 ”차관이 3월에 장관 결재도 받지 않고 윤씨를 도와줄 방법을 알아보고, 그대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여가부가 익명 기부를 받아 진흥원에 건넸다”는 해명이 나왔지만, 정확한 기부자가 김 차관임은 국감장에서 밝혀졌다. 

이에 김 차관은 ”당시 윤지오씨가 검찰 출석을 앞두고 새벽마다 숙소를 옮긴다고 이야기를 했고, 그를 보호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요구가 컸다. 경찰의 증인보호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 과도기적 조치로 긴급숙소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상황에서 15만8400원의 개인 기부금을 써서 서울여성플라자 숙소에서 사흘 간 묵도록 했던 것”이라며 ”출처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단순하다. 사적기부라 그럴 필요가 없었다”고 익명 기부 배경을 밝혔다.

더 나아가 김 차관은 ”만약 당시에 알려졌다면 미담이 됐을 것이다. 지금 공개하는 것은 이 사건이 국회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김 차관의 주장에 대해 여야 의원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도대체 3월부터 국회의 자료 요구를 왜 숨겼는지 모르겠다”라며 ”(김 차관은)밑에 직원에 대한 직권남용을 한 것이고, 직원들이 징계를 받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말했다.

같은 당 김현아 의원도 ”대한민국에서 어려움을 겪는 여성이 윤지오 하나인 것이냐? 그분의 진실성이 담보되지도 않는 상황인데, 언제부터 여가부가 이렇게 발 벗고 나선 것이냐. 지금 상황에서 그간 답변하지 않은 태도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윤씨가 피해자 가족이 아니라 차관이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것 같지만 4개월 넘게 자료 제출을 지연한 것에 대해선 사과해야 한다. 진작 이렇게 이야기를 했으면 큰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계속되자 김 차관도 고개를 숙였다.

김희경 차관은 ”결과적으로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라며 ”제가 익명을 요구해서 익명 기부자로 설명했던 것인데, 몇 달에 걸친 자료 요청에 불성실하게 임하고, 미리 이야기 드리지 못한 것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차관으로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도 그는 ”미숙한 방식으로 진행했던 것은 신변보호 요청한 사람에 대한 응답이라고 생각했었다”면서도 ”그 부분은 적절치 못했다. 거듭 사과 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지오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인권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