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리설주 여사가 4개월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남편과 금강산에 동행했다

23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 현지 지도 현장 사진에서 뒤따르는 리설주 여사의 모습이 포착됐다. 리 여사가 북한 매체 보도에 등장한 것은 지난 6월  21일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시 진핑 중국 국가 주석 내외를 환송 장면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23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 현지 지도 현장 사진에서 뒤따르는 리설주 여사의 모습이 포착됐다. 리 여사가 북한 매체 보도에 등장한 것은 지난 6월 21일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시 진핑 중국 국가 주석 내외를 환송 장면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뉴스1/노동신문

그간 넉달 가까이 공개 활동이 없었던 북한 리설주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 현지 지도에 동행하며 모습을 드러냈다.

리 여사가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6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외의 평양 방문 이후 125일만이다.

리 여사는 23일 북한 매체들이 보도한 김 위원장의 금강산 현지 지도에 동행한 것이 사진을 통해 확인됐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보도된 사진을 보면 리 여사는 이날 반 묶음 헤어스타일에 남색 트렌치 코트, 검은 바지를 입고 김 위원장과 함께 금강산 일대를 시찰했다. 일부 사진에서 다소 야윈 듯 보이기도 했으나 밝은 표정이었다.

다만 신문은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간부들인 장금철동지, 김여정동지, 조용원동지, 리정남동지, 유진동지, 홍영성동지, 현송월동지, 장성호동지와 외무성 제1부상 최선희동지, 국무위원회 국장 마원춘동지”가 동행했다고 밝혔으나, 리 여사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부터 북한 매체들이 리 여사에 ‘여사‘란 호칭을 부여해 온 가운데 앞서 1월 김 위원장 방중(訪中), 2월 건군절 71주년 경축공연 관람, 4월 신창양어장 현지지도, 6월 예술공연 ‘인민의나라’ 개막공연 등 보도에서 리 여사의 동행이 언급되며 ‘안주인’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확대해왔다는 점에서 이례적으로 보인다.

리 여사가 북한 매체에 보도된 것은 6월 21일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시 주석 내외를 환송한 것이 마지막이었다. 이후 김 위원장의 농장방문 등 현지 지도 외에 7월 8일 김일성 주석 사망 25주기 행사나 7월 27일 전승절 66주년 기념음악회와 같은 국가행사 일정에도 리 여사의 모습은 포착되지 않았다. 지난 16일 김 위원장의 백두산 등정 당시 보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리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