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규칙하거나 긴 생리가 이른 사망과 관련있다는 하버드 연구

생리 주기의 길이나 규칙성과 죽음과의 관계는 이것이 죽음의 원인이라는 뜻은 아니라고 연구자들은 강조한다

Pad, menstrual cup, tampon on a pink background. The view is flat. Concept of critical days, menstruation
Pad, menstrual cup, tampon on a pink background. The view is flat. Concept of critical days, menstruation ⓒAlexmia via Getty Images

길고 불규칙한 생리가 이른 사망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하버드 대학교와 중국 통지 의대가 진행한 이 연구에서는 9만명 이상의 여성에게 생리 전력을 묻고 12년 동안 기록했다.

14~17세 때 생리가 불규칙했던 여성은 연구가 끝났을 때 ‘아주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기록했던 여성들에 비해 사망 확률이 21% 더 높았다. 사인의 절반 이상은 암이었고, 10% 정도는 심혈관계 질병이었다.

18~22세 때 생리 주기가 불규칙했던 여성들의 사망율은 34%였다. 28~48세 때 생리 주기가 불규칙했던 여성들의 경우에도 ‘비슷한 관계’가 있었다.

생리 주기가 일반적인 기간인 26~31일이었던 여성들에 비해 생리가 32일 이상 지속된 여성들의 사망률도 더 높았다.

생리 주기의 길이나 규칙성과 죽음과의 관계는 이것이 죽음의 원인이라는 뜻은 아니라고 연구자들은 강조한다. 아직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생식의학회(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ASRM) 모임에서 발표되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ASRM의 휴 테일러 부회장이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단서들은 미묘하며, 그 자체로 큰 우려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환자들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며 건강 상태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한다.”

WebMD에 따르면 예상치 못할 때 생리가 시작되는 것은 젊은 여성과 폐경기를 앞둔 여성에게 가장 흔한데, 신체 호르몬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꼭 그 연령대에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가임기 여성의 최소 30%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고 산부인과의인 에이미 오트리 교수는 에브리데이 헬스에 밝혔다.

생리 기간이 달라지는 것은 피임약을 바꾸거나 IUD를 쓰는 등의 피임 방법 변화, 스트레스, 수면 부족, 지나친 운동, 자궁근종(비암성) 등이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더 심각한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생리 주기 건강은 신진대사, 가임성, 수면 및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도 있었다.

* HuffPost CA의 Irregular Or Long Periods Linked To Earlier Death: Harvard Study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 #생리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