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체육관광부, "나경원 의원 딸, SOK 당연직 이사 자격 없다"

나경원 의원의 딸 김씨는 지난 3년간 당연직 이사를 맡아왔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SOK는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의 약자다.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비영리 국제스포츠기구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과거 SOK의 회장을 맡았고, 현재는 명예회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딸 김 씨는 어머니가 회장에서 물러난 후인 2016년 7월 부터 현재까지 당연직 이사를 맡고 있다.

10월 21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경원 원내대표의 딸 김씨가 SOK에서 ”지난 3년간 자격 없이 당연직 이사 권한을 행사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SOK 정관을 인용해 ”당연직 이사는 SOK 사무총장, 시도 SOK 회장단 협의회 추천 3인,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체육과장 등 5명이고 김씨는 자격이 없다”며 “SOK는 김씨가 스페셜올림픽 선수 자격을 갖춰 선임됐다고 해명했지만 선수 출신은 당연직 이사가 아닌 이사로만 선임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OK는 문체부에 김씨의 당연직 이사 취임 승인도 요청하지 않았다”며 ”문체부 장관 승인을 받아 취임하도록 돼 있는 절차도 무시한 채 당연직 이사로 활동 중인 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SOK에서 나 원내대표 모녀가 명예회장과 당연직 이사, 대의원으로 실권을 휘두르고 있는데 이는 재벌 세습 구조와 다를 것이 없다”고 비난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딸, 김씨의 당연직 이사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문체부는 답변자료에서 ”김 모 씨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의 당연직 이사 정관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지난 2016년 9월에 제출한 제3기 임원 승인요청 이사명단에 김 씨의 이름은 없었으며, 이에 대한 문체부 승인 통지문서에도 김 씨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또한 ”저희가 확인했을 때도 김 씨는 당연직 이사 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것은 정관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규정에 따라서 적합하게 이뤄지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나 원내대표의 딸 김씨에게 ‘이사 자격 없음’을 통보할 예정이다. 답변자료에서 문체부는 ”앞으로 정관 규정에 따라 이사 선임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철저하게 관리·감독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나경원 #국정감사 #스페셜올림픽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