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무부장관 물망에 오른 전해철이 밝힌 입장

박지원 의원은 전해철 의원이 유력한 후보라고 내다봤다

조국 장관의 사퇴로 공석이 된 법무부장관 자리에 김오수 현 법무부 차관,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 박범계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후임자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전해철 의원이 “총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정리했다”며 하마평을 공식 부정했다.

전해철 의원
전해철 의원 ⓒ뉴스1

전해철 의원이 조국 전 장관의 유력 후보로 떠오른 것은 박지원 무소속 의원 때문이다. 박 의원은 14일, KBS 1TV ‘사사건건’에 출연해 ”대통령의 측근인 전해철 의원이 대통령의 의지대로, 또 국민이 바라는 대로 검찰 개혁, 사법 개혁을 추진할 만한 인물”이라며 유력 법무장관 후보로 내다봤다.

박 의원은 ”전해철 의원을 언급한 것은 정보인가? 아니면 분석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여러 가지가 다 겸했다”며 ”(전 의원이) 누구보다 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알고 있기에 대통령이 원한다면 장관직을 수용해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음날인 15일, 전 의원은 박지원 의원의 의견을 정면 부정했다. 전 의원은 법무장관 취임설에 대해 ”올 초나 지난 6월에도 그렇고, 일단은 제가 총선을 하는 것으로 정리했다”며 ”그걸 지금 바꾸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청와대가 장관직을 제안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전 의원은 ”노코멘트”라고 답하면서 ”제 입장은 당에서 어떤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이라며 ”검찰개혁이 11~12월 국회에서 중요하다”며 당내에서 검찰개혁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박지원 #전해철 #내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