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을 공인인증서 지옥에서 해방시켜줄 '모바일 신분증' 나온다

한번 발급받으면 모든 금융기관에서 OK

이르면 이달 중으로 은행에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대신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분증명이 가능해진다. 금융결제원은 14일 ”분산ID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신분증 서비스를 이달 말 선보이기 위해 막바지 시스템 점검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상용화되는 모바일신분증은 ‘금융업무 전용’이다. 관공서 등에서도 사용가능한, 전통적인 의미의 신분증은 아니다. 금융결제원은 우선 5개 은행과 10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1년간 서비스를 운영한 뒤 전 금융사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 금융사로 사용처가 확대되면 앞으로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해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금융결제원은 이 모바일 신분증으로 계좌 조회, 이체는 물론 계좌 개설이나 주식 매매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비대면 거래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요즈음, 상당수의 거래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금융결제원의 모바일 신분증은 사실상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이 모바일 신분증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된다. 신분정보를 중앙서버에 한꺼번에 저장하는 게 아니라 여러 블록체인서버에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이다. 금융결제원은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하여 동일한 고객정보를 쌓고 참여 기관이 ID값을 공동 검증하는 구조를 통하여 해킹에 의한 ID 위·변조 등 사이버 공격에 강한 저항력 보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금융결제원은 이 모바일 신분증의 용처를 넓히기 위해 앞으로 모바일 신분증이 저장된 정보지갑에 각종 공공기관 증명서, 재직과 학력 등이 담긴 민간 증명서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금융 #은행 #공인인증서 #금융결제원 #신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