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에게 위험한 나라 1위' 인도의 '페미니즘 학교'를 찾아갔다

Beyond Gender |인도 1 - 프레르나 걸즈 스쿨

* 편집자 주 :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학습된 성별 고정관념이 훗날 성차별이나 여성혐오 인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성평등 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허프포스트가 직접 다녀온 인도, 스웨덴, 호주의 성평등 교육 현장 이야기를 4주 동안 전합니다.

취재 인생 10여년 만에 처음 느끼는 기분이다. 온라인으로 오래 교류하며 지낸 친구를 오프라인에서 최초로 만나러 가는 기분이랄까. 약 1년 전 처음 알게 된 뒤 정신없이 빠져들었던 이 학교를 찾아가는 길은 쉽지 않았다.

비행기 중간 좌석에서 8시간 가까이 끼어 있었고, 학교가 위치한 인도의 러크나우(Lucknow)로 날 데려다줄 인도 국내선 비행기는 별다른 설명 없이 오지 않았다. 비행기를 기다리는 이들 가운데 외국인으로 보이는 사람은 나 한 명뿐. 커다란 눈망울을 가진 이들은 작은 눈에 둥글넓적한 얼굴이 신기했는지 예의를 잊은 채 날 뚫어지게 쳐다봤다.

때는 바야흐로 인도에서도 가장 덥다는 8월이다. 에어컨 빵빵한 서울에서 만화책 읽으며 쉬고 싶은 내가 러크나우까지 간 이유는 단 하나. 성평등 기반의 교육을 하는 ‘프레르나 스쿨’( प्रेरणा स्कूल , Prerna School)을 취재하기 위함이다. 프레르나(प्रेरणा, Prerna)는 ‘영감’(inspiration)을 뜻하는 힌두어인데,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리는 이름이다.

ⓒDADA LI

많이 알려졌듯 인도는 여성에게 위험한 나라 1위로 꼽힌다. 이따금 한국 언론에서 다뤄지는 인도에 대한 기사도 8세 여아 집단 성폭행 뒤 살인 등등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잔인무도한 범죄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토록 열악해 보이는 나라에서, 아주 적극적으로 성평등 교육을 하는 학교가 있다면 쉽게 믿을 수 있을까?

여학생 1000여명이 재학 중인 학교는 교육 목적 중 하나가 아예 ‘성평등 의식(critical feminist consciousness) 길러주기‘다. 외신 기사로 처음 학교의 존재를 접했을 때, 궁금함을 참을 수 없었다. ‘인도에 정말 이런 학교가 있다고? 과장하는 거 아니야?’ 학교에 대한 자료란 자료는 모두 찾아 읽기 시작했다. 학교 관계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냈고, 그들의 SNS를 팔로잉했다. 연락을 이어가길 거의 1년. 결국 나는 이 학교를 직접 찾아가기에 이르렀다. 

프레르나 걸즈 스쿨은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주도인 러크나우에 위치하고 있다. 러크나우는 인도의 수도 델리에서 비행기로 1시간 남짓 걸린다. 
프레르나 걸즈 스쿨은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주도인 러크나우에 위치하고 있다. 러크나우는 인도의 수도 델리에서 비행기로 1시간 남짓 걸린다.  ⓒSANGA KWAK/HUFFPOSTKOREA

커다란 배낭을 메고, 땀을 삐질삐질 흘리며 찾아간 프레르나 스쿨 교정은 얼핏 보기에는 그냥 평범한 인도 학교다. 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확실히 다르다. 어떤 게 ‘차별’에 해당하는지 알려주는 교육 자료가 교정 곳곳에 게시돼 있다. 

2019년 7월의 생각해볼 질문. '여러분은 어디에서 차별(카스트, 계층, 젠더 등등에 있어서)을 목격했나요? 차별을 멈추도록 하기 위해 무슨 행동을 할 것인가요?'
2019년 7월의 생각해볼 질문. "여러분은 어디에서 차별(카스트, 계층, 젠더 등등에 있어서)을 목격했나요? 차별을 멈추도록 하기 위해 무슨 행동을 할 것인가요?" ⓒSANGA KWAK/HUFFPOSTKOREA
'아프리카에서 온 저 남자를 봐. 마약상이거나 식인종일 거야' '저 남자는 피부가 까만 여자랑 결혼했네. 나는 나에게 걸맞은 여자를 만날 거야' 등등. 학교는 이런 발언이 차별에 해당한다고 그림을 통해 가르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온 저 남자를 봐. 마약상이거나 식인종일 거야" "저 남자는 피부가 까만 여자랑 결혼했네. 나는 나에게 걸맞은 여자를 만날 거야" 등등. 학교는 이런 발언이 차별에 해당한다고 그림을 통해 가르치고 있다. ⓒSANGA KWAK/HUFFPOSTKOREA

학교는 위 자료에서 볼 수 있듯 ‘평등‘을 강조하며, 모든 교육적 접근은 ‘성평등’을 기초로 한다.

학교가 성평등을 가르치는 방법은 다양하다.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하는 비판적 대화 수업(critical dialogue)을 비롯해 주기적으로 토론, 연설, 춤, 음악 경연대회 등을 열어 사회 깊이 뿌리내린 부당한 관습에 대해 함께 대화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아동 결혼(Child Marriage)을 주제로 한 비판적 대화 수업은 아래와 같이 진행됐다. 대화에 등장하는 학생 A는 당시 겨우 14살밖에 안 됐음에도 결혼해 시댁으로 거처를 옮기는 의식을 앞두고 있었다.

학생 리더 : 너희들 지금 결혼하면 어떨 것 같아? 지금 바로 시댁으로 가서 살아야 한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아?

학생 A : 힘들 거야.

학생 리더 : 왜 힘들어?

A : 애를 낳아야 하고, 집안일을 해야 하잖아.

학생 리더 : 다른 애들도 이야기해볼까?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아?

학생 B : 공부하고 싶어도 공부 못해. 아기 낳고 일해야 해. 밖에 나가고 싶어도 못 나갈걸.

교사 : 얘들아. 그런데 왜 결혼 안 한다고 할 수는 없는 걸까?

학생 C : 부모님들이 화내잖아요..

교사 :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SANGA KWAK/HUFFPOSTKOREA
ⓒSANGA KWAK/HUFFPOSTKOREA

내가 프레르나 스쿨에 도착한 시각은 오후 1시. 빨간 줄무늬에 남색 하의를 입은 학생들로 교정이 북적북적하다. 이때는 프레르나 스쿨을 설립한 스터디홀 교육재단(Study Hall Educational Foundation) 산하의 스터디홀 학교(Study Hall School) 학생들이 하교하는 시각. 스터디홀 학교 학생들이 하교하면, 프레르나 스쿨 학생들이 등교한다. 그러니까, 오전에 스터디홀 학교로 쓰이던 시설이 오후가 되면 프레르나 스쿨이 되는 것이다. 낯선 곳에서 잠시 어리바리하다, 학교 직원을 붙잡고 물었다.

″프레르나 스쿨이 어디예요?”

″프레르나요? 이 건물 전체가 프레르나이자 스터디홀입니다.”

스터디홀 학교는 중산층 집안의 자녀들이 다니는 곳으로, 저소득층 집안의 딸들이 다니는 프레르나 스쿨을 위하여 시설을 100% 내어 주었다. 임대주택에 사는 초등학생들에게 ‘휴거’라는 별명 아닌 별명이 붙는 한국에서는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학교 건물 기둥 중 하나에는 평등의 밑거름이 되는 '존중'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다. 
학교 건물 기둥 중 하나에는 평등의 밑거름이 되는 '존중'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다.  ⓒSANGA KWAK/HUFFPOSTKOREA

스터디홀 교육재단을 1986년 설립하고, 2003년 프레르나 걸즈 스쿨까지 설립한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를 만나자마자 물었다.

”스터디홀 학생이나 부모들이 시설 공유하는 걸 싫어하지 않았나?”

”아니다.”

”아무도 싫어하지 않았다고?”

”그렇다. 단 한 명의 부모도 반대하지 않았다.”

”쉽게 납득하기 힘들다.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

”글쎄다. 학부모들은 자선적인 목적으로 프레르나 스쿨을 받아들인다.”

복잡한 질문에 간단한 답변이 돌아왔다.

ⓒSANGA KWAK/HUFFPOSTKOREA
ⓒSANGA KWAK/HUFFPOSTKOREA
학생들은 이방인의 별것 아닌 장난에도 까르르 웃음을 터뜨렸다. 
학생들은 이방인의 별것 아닌 장난에도 까르르 웃음을 터뜨렸다.  ⓒSANGA KWAK/HUFFPOSTKOREA

프레르나 학생들은 대부분 가난한 집안의 자녀들이다. 프레르나 학생 중 19%(2016년 기준)의 집에서는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며, 43%는 어린 나이에도 집 밖에서 노동을 하고 있다. 82%는 인도에서 역사적으로 천대시받은 카스트 계급 출신이다. 학교는 학생들로부터 부담되지 않을 만큼의 아주 적은 비용만을 학비로 받는다. 

설립자인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 
설립자인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  ⓒSANGA KWAK/HUFFPOSTKOREA

성평등은 스터디홀 교육재단이 추구하는 주요 가치로, 스터디홀 학교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진다. 스터디홀 교육재단은 30년 넘게 아동과 여성 권리 신장에 헌신해온 우르바시 사흐니(Urvashi Sahni) 박사의 집 창고에서 1986년 시작됐다.

올해 64세인 사흐니 박사는 유복한 중산층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여성으로서 차별받는 삶에 힘들어하다 오랜 고민, 공부, 노력 끝에 힘없는 아이와 여성을 돕게 된 교육자다. 존재감이 남다르며, 주변 인물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인물이다.

아이들의 인생을 바꾸다 

태어날 때부터 천대받던 아이들은 ‘여자와 남자는 동등한 존재로, 모든 걸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교육을 받으며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프레르나 스쿨 졸업 후 석사 학위까지 취득하고 현재 교사로 근무 중인 아티는 ”매우 신났다”고 했다. 가정폭력,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고, 누가 이름을 물어보면 그 대답을 하는 것조차 무서워할 정도로 부끄러움이 많았다는 아티는 학창 시절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와의 대화를 떠올렸다. 

교사 아티 
교사 아티  ⓒSANGA KWAK/HUFFPOSTKOREA

″어느 날 아버지가 어머니를 또 때렸고, 울면서 학교에 왔다. 우르바시 언티(auntie : 나이 든 여성을 부르는 호칭으로 ‘아주머니’를 뜻한다)가 ‘무슨 일이야?‘라고 물었고, 나는 ‘아무것도 아니에요‘(Nothing)로 대답했는데, 우르바시 언티는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니다’(No, it’s something)라며 내 이야기를 들어주기 시작했다.”

어릴 적 힘없던 소녀는 지금 집안의 가장이자 주요 의사결정권자다. 아티에게 프레르나 스쿨은 ”변화의 큰 발판이 되어준 곳”이다.

졸업생 쥬비 
졸업생 쥬비  ⓒSANGA KWAK/HUFFPOSTKOREA

졸업생 쥬비 역시 마찬가지다. 현재 25살인 쥬비는 약 10년 전인 15살 즈음 하마터면 결혼할 뻔 했다. 부모님이 시키려고 했기 때문이다.

쥬비는 ”그때 학교가 부모님에게 ‘아동 결혼은 잘못된 것이고,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적극적으로 설득해 결혼이 중단될 수 있었다”며 ”지금은 정말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라고 가벼운 웃음을 지었다.

″여자도 자기만의 인생을 살 권리가 있다는 걸 배웠고, 그래서 힘을 얻은 게 제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다. 만약 주변에서 부당한 일이 벌어진다면, 할 수 있는 만큼 도울 것이다. 내가 도움받았듯이.”

현재 쥬비는 석사학위를 마친 후 스터디홀 교육재단 산하의 디지털스터디홀에서 근무하고 있다. 프레르나의 성평등 커리큘럼을 우타프라데시주의 학교 700여 곳으로 확산시키는 팀의 일원이다.

ⓒSANGA KWAK/HUFFPOSTKOREA

2003년 설립 이후 2015년까지 학교를 졸업한 이들의 숫자는 총 115명. 졸업생 중 97.4%가 졸업 후 대학에 진학했으며 졸업생 2명 중 한 명은 직업을 갖게 됐다. 올해 5월 인도 정부가 발표한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 비율 17.5% (남성은 55.5%)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프레르나 학생들 대부분은 학교에 다닐 때만 해도 가사도우미로 일했으나 졸업 후 △교사 또는 보조 교사(25%) △관리직 (38%) △세일즈와 마케팅(15%) 등 사회 각 분야로 진출했다.

인도의 아동 결혼(Child Marriage)

인도는 전 세계에서 아동 결혼이 가장 많이 이뤄지는 나라 중 하나다. UNICEF에 따르면, 27%의 소녀들이 18세 이전에 결혼한다. 인도에서는 여자 18세, 남자 21세 미만의 결혼을 금지하는 법안(The Prohibition of Child Marriage Act)이 2006년 통과됐으나, 유죄가 선고되는 비율은 매우 낮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인도 전역에서 아동 결혼으로 4777명이 체포됐으나 이중 유죄가 선고된 이는 274명(약 5.7%)에 불과했다.  

오른쪽이 까리마, 왼쪽은 곰티. 두 학생은 자매다. 
오른쪽이 까리마, 왼쪽은 곰티. 두 학생은 자매다.  ⓒSANGA KWAK/HUFFPOSTKOREA

프레르나 걸즈 스쿨에 재학 중인 까리마(19세) 역시 3년 전인 16살에 아동 결혼을 할 뻔했으나, 학교의 적극적인 활동 덕분에 아동 결혼을 피할 수 있었다. 걸즈 스쿨 교장 락희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재학생 가운데 아동 결혼을 한 학생은 한 명도 없다. 학교는 재학생 부모들에게 ‘딸이 18살이 되기 전에 결혼시키지 않겠다. 반드시 교육을 마치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는다.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부모들의 다짐을 받는 의미가 있다.

걸즈 스쿨 교장 락희 
걸즈 스쿨 교장 락희  ⓒSANGA KWAK/HUFFPOSTKOREA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성평등 교육

‘여자와 남자는 동등하다’는 진실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만 큰 영향을 미친 게 아닌 듯 했다. 예를 들어, 걸즈 스쿨 교장 락희가 그렇다.

락희는 중산층 출신이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원했던 박사 학위 공부까지는 마칠 수 없었다. 대신 20대 초반에 결혼해야 했고, 아이 둘을 키우느라 정신없이 바쁘게 지냈다. 락희가 다시 직업을 갖게 된 건 아이들이 성장한 후인 2003년부터다. 교사로 걸즈 스쿨과 인연을 맺게 된 락희는 그 후 박사 학위 공부를 이어갈 수 있었고, 2006년 교장이 되었다.

″프레르나 스쿨 교사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당신에게도 달라진 게 있나?” 원래도 웃는 인상인 락희가 더욱 미소지으며 답했다.

”그렇다. 아주 많이.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달라졌다. 사회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차별에 대해서도 인지하게 되었고, 정의롭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내게 됐다.”

프레르나 보이즈 스쿨의 교장 프라티마는 한국의 워킹맘들이 공감할 법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프레르나 보이즈 스쿨은 걸즈 스쿨이 생긴 지 6년 이후인 2009년에 ‘성평등 사회를 위해서는 남자도 성평등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설립된 남학생 학교다.

보이즈 스쿨 교장 프라티마 
보이즈 스쿨 교장 프라티마  ⓒSANGA KWAK/HUFFPOSTKOREA

사실 프라티마는 가족 내에서 직업을 가진 최초의 여성이다. 프라티마가 첫 직장을 다녔을 때는 박사 학위를 밟고 있었던 23살 즈음. 아버지에게 ”직업을 갖는 건 내가 선택할 문제고 아버지는 날 지지해 줘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설득해 가능한 일이었다. 다행히(?) 결혼 후에도 직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다. 단, 집안일도 육아도 모두 프라티마의 책임이었다. ”남편은 집안일을 전혀 하지 않았나?”라는 질문에 프라티마가 열변을 토했다.

″당연하다. 사회 규범상 그게 맞다고 훈련받아 왔기 때문이다. 나 역시 여자의 삶이란 그런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불공정하다고 생각하지도 못했다.”

프라티마가 달라진 것은 스터디홀 교육재단에서 일하기 시작한 2005년부터다. 성평등을 처음 알게 되면서 ”그동안 쌓여왔던 수많은 궁금증과 답답함이 해소되는 기분”을 느꼈다. 교사들이 받아야 하는 성평등 교육 트레이닝 등을 받으며 권리에 대해 알게 됐고, 집안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남편과 가사노동을 분담하게 됐다.

”지금은 남편과 집안일을 동등하게 나눠서 한다. 재단에 들어온 이후에 달라진 거니까, 13년 정도 됐다. 남편은 지금 58살인데, 45살쯤부터 달라졌던 것 같다.”

프라티마는 ”지금도 과거의 나처럼 사는 여성들을 자주 만난다”고 했다. 워킹맘으로서 가사노동, 육아 등 모든 짐을 짊어진 그들에게 프라티마는 ”‘불공정하다’고, 목소리를 내라고 말해준다.”

태권도를 배우는 학생들도 꽤 있다. 한 교사는 '인도에서 남자애들은 밖에서 크리켓, 축구 등을 하며 운동하지만 여자애들은 밖에서 뛰어놀 기회가 별로 없다'며 '스포츠는 우리 학생들을 활기차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밝혔다.
태권도를 배우는 학생들도 꽤 있다. 한 교사는 "인도에서 남자애들은 밖에서 크리켓, 축구 등을 하며 운동하지만 여자애들은 밖에서 뛰어놀 기회가 별로 없다"며 "스포츠는 우리 학생들을 활기차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밝혔다. ⓒSANGA KWAK/HUFFPOSTKOREA

반발은 없었을까?

몹시도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가부장제를 부정하는 교육에 사람들이 반발하지는 않았을까?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는 ”자연스럽지 않은 교육이다” ”너는 사회가 너무 빨리 바뀌길 바란다”는 들었다고 했다. 남자도 가사노동을 해야 한다는 교육에 한 어머니는 ”내 아들한테 왜 그런 걸 가르치냐”고 화냈다.

그는 ”하지만 나는 강하다. 그런 비난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다”며 ”개인적인 비난을 있을 지언정, 프레르나 스쿨 학생의 숫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2003년 설립 당시 프레르나 걸즈 스쿨의 학생 숫자는 현재(1000명)의 30분의 1도 안 되는 30명이었다. 

학교 행사 공연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모습 
학교 행사 공연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모습  ⓒSANGA KWAK/HUFFPOSTKOREA

한국 상황을 적용해 보면, 학교 앞에서 시위가 일어나지는 않았을까 우려되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

한 러크나우 주민은 ”나도 최근에야 이 학교를 알게 됐고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이런 걸 아는 사람이 러크나우에 많지는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학교는 사회 규범에 반하는 성평등 교육을 적극적으로 하는 곳이라기보다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하는 곳’ 정도로 알려져 있을 뿐이다.

‘성평등 교육은 인생을 바꾼다.’ 이 문장이 과장이 아님을 프레르나 스쿨은 분명히 보여주고 있었다.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는 ”불평등한 사고방식을 어릴 때부터 바꿔준다면 아이 인생에 아주 커다란 변화가 벌어질 것이다. 교육은 성별 간 전쟁을 하지 않고도 사회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방법”이라며 ”성차별적인 사회는 교육을 통해서 (느리지만)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 ″페미니스트는 민주주의자이고, 민주주의자가 곧 페미니스트이다.” : 이번 주 토요일(12일) 스터디홀 교육재단의 설립자 우르바시 사흐니 박사의 인터뷰 기사가 이어집니다.

[Beyond Gender Project]

1편. 인도

‘여성에게 위험한 나라 1위’ 인도의 ‘페미니즘 학교’를 찾아갔다

18세에 억지로 결혼해야 했던 소녀는 ‘위대한 교육자’가 되었다(인터뷰)

”남자가 성평등 교육을 받는 이유는 ‘더 나은 남자의 삶’을 위해서다”

2편. 호주

”맞을만해서 때렸다”는 말에 호주는 이렇게 대처했다

- “여성을 일상적으로 비하하는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이 일어난다”

가부장적인 남성들과 가부장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

”포르노가 성교육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

호주 학교들은 어린이들에게 ‘젠더 공교육’을 한다

조카에게 사주는 핑크색 머리띠가 왜 문제인 걸까?

3편. 스웨덴

’라떼파파’들은 아이 키우기를 피하지 않는다

“나는 여자 안 때린다”고 말하는 남자들 뿐이라면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스웨덴 남성 페미니스트 단체 MÄN(맨)

세계 최초로 ‘페미니스트 정부’ 표방한 나라의 장관이 한국인에게 전한 말

이 나라의 유치원에는 ‘남자아이’, ‘여자아이’가 없다

4편. 한국

”유치원부터, 교대부터 바뀌어야 한다” 현직 초등교사들이 말하는 성평등 교육

”남자는 우는 거 아니야”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이 교육이 필요한 이유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인도 #성평등 #Beyond Gender #비욘드 젠더 #성평등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