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장관 찬반 집회'에 처음으로 밝힌 입장

국론 분열은 아니지만 깊은 대립은 경계한다고 밝혔다

  • 이인혜
  • 입력 2019.10.07 16:21
  • 수정 2019.10.07 18:07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찬반 집회가 연이어 열리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근 조국 장관을 지지하는 이른바 `서초동 집회`와 조 장관의 퇴진을 주장하는 `광화문 집회`가 동시에 열리면서 진보와 보수 진영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최근 집회에 대해 메시지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히 대의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국민들이 직접 정치적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본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목소리를 내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다만 정치적 의견의 차이가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로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그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의견을 표현하셨고, 온 사회가 경청하는 시간도 가진 만큼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을 거듭 강조하면서 정부와 국회, 법무부와 검찰에도 당부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보장 못지않게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이라면서 ”정부와 국회 모두 이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회는 공수처법과 수사권 조정 법안 등 검찰 개혁과 관련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면서 ”법무부와 검찰도 엄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한편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개혁에 대해서는 속도를 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조국 #문재인 대통령 #촛불집회 #광화문 집회 #조국 장관 #서초동 촛불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