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파주·김포 지역의 모든 돼지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 이진우
  • 입력 2019.10.04 10:47
  • 수정 2019.10.04 15:27
2일 오후 경기 파주시 파주시 파평면 돼지농장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일 오후 경기 파주시 파주시 파평면 돼지농장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파주와 김포 지역의 모든 돼지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1일과 2일 이틀 동안 파주와 김포 지역에서만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 사례가 4건이 나오자 내린 특단의 조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돼지열병이 발생한 농장으로부터 반경 3km 안에 있는 돼지는 모두 살처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살처분 대상이 아닌 돼지들은 모두 사들여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돼지만 도축해서 출하할 계획이다. 살처분을 하든 도축을 하든, 파주와 김포 지역 내에 살아있는 돼지들은 한 마리도 남기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파주와 김포 내에 있는 모든 돼지들에 대한 수매 신청을 받겠다고 밝혔다. 기존 살처분 대상 농가들은 대상 농가들은 수매 대상에서 제외되며, 돼지열병 발생 농가의 3km 바깥에 있더라도 돼지가 너무 어려 출하할 수 없거나 농장주가 출하를 거부하더라도 살처분 대상이 된다. 

한편 정부는 경기, 인천, 강원 지역 돼지의 일시 이동중지명령을 48시간 연장했다. 6일까지다. 이 기간 동안 접경지역의 도축장, 분뇨처리시설, 사료공장 등 축산관련 시설과 차량 및 농장 등에 대한 집중적인 소독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농림축산식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