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 "'조국 사퇴 촉구' 광화문 집회 300만명 왔다" 주장

"국민과 당원 포함해 300만명 이상!"

  • 강병진
  • 입력 2019.10.03 14:34
  • 수정 2019.10.03 15:42
보수단체 광화문 집회
보수단체 광화문 집회 ⓒ뉴스1

자유한국당과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 등 보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 및 종교단체들이 참석한 ‘문재인 정권 규탄 10·3 국민총궐기’가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시작됐다.

이날 오후 1시쯤부터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사전집회를 시작한 자유한국당은 ”오늘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 참석인원은 국민과 당원을 포함해 총 300만명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이날 집회 행렬은 광화문 네거리에서 서울역 인근까지 이어져 탄핵 정국 당시 촛불집회와 비슷한 규모로 추측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이는 한국당이 자체적으로 주장한 수치인 만큼 정확성을 두고는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300만명’의 추산 근거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
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 ⓒ뉴스1

한국당은 앞서 200만명으로 추산된 지난 주말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 규모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며 과학적이고 객곽적인 집회 인원 추산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기존 가장 ‘공신력 있는’ 기준은 경찰이 발표한 집회 인원 추산이었지만, 집회때마다 경찰과 찬성-반대진영간 규모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자 경찰은 지난 2017년 1월부터 공식 추산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후 집회 인원은 주최측이 집계·발표한 추산을 사실상 공식적인 기준으로 삼았지만, 최근 조국 정국에서의 진영 싸움이 격해지면서 이를 두고도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한국당, 우리공화당 등 보수정당을 비롯해 자유우파총연합, 한국기독교총연합 등 시민·종교단체 등이 총출동했다.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 조원진·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주요 보수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광화문 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