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8일 토요일 조국 장관 지지·반대 집회 열린다

모두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9.27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9.27 ⓒ뉴스1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5촌조카 조모씨(36)를 구속한 뒤 자녀와 동생 등 가족을 잇따라 소환하며 수사망을 좁히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에서는 조 장관을 둘러싸고 맞불 성격의 집회가 동시에 열린다.

조 장관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는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집회를,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단체는 검찰 수사의 대상이 된 그가 법무부장관직을 수행해선 안 된다는 집회를 각각 연다.

양 진영은 모두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조 장관 표적수사 의혹과 ‘살아있는 권력’ 눈치를 보지 않는 공정수사를 각각 촉구하는 의미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이날 오후 6시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7번째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고 조 장관을 향해 전방위적 수사에 나선 검찰을 비판한다.

적폐청산연대는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조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해 왔다. 이들은 조 장관 임명 전에는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첫 집회를 시작했고, 임명 이후에는 서울중앙지검 앞으로 장소를 옮겨 집회를 열고 있다.

주최 측은 7차 집회에 부산·울산·광주·제주 등 각 지역에서 올라오는 인원까지 합세하면서 최대 10만명이 모일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검찰의 조 장관 수사는 정치적 성격을 띤 과잉수사라고 주장하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의 막강한 권력을 조정하는 검찰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 예정이다.

반대 성향의 집회도 멀지 않은 곳에서 열린다.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는 같은날 오후 5시 서초역 6번 출구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적폐청산연대 집회에 맞불을 놓을 전망이다. 자유연대 등은 지난 19일 조 장관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한 상태다.

자유연대는 조 장관과 그의 가족들이 사모펀드 의혹과 입시부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그가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장관직을 수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사퇴를 강력하게 주장할 방침이다.

이들은 조 장관이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3일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찰 수사팀장과 통화를 하면서 ”처(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건강 상태가 안 좋은 것 같으니 놀라지 않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는 사실을 문제삼으며 조 장관을 향한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검찰 #법무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