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회가 국정감사 대신 조국감사를 준비하고 있다

법사위는 관련 증인만 60여명을 신청했다

오는 2일부터 국회가 국정감사 일정에 돌입하는 가운데 야당의원들이 조국 장관 관련 의혹 증인들을 무더기로 신청하며 국정감사를 조국청문회 2라운드로 끌고가려는 모양새다.

조국 법무부장관
조국 법무부장관 ⓒ뉴스1

 

미디어오늘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인 조민양과 아내인 정경심 교수를 신청했다. 연구윤리 등 문제를 다루겠다는 이유다. 자유한국당은 소프트웨어 교재 납품 관련 질의를 하겠다며 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를 증인으로 신청하기도 했다.

다른 상임위도 상황은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단국대 장영표 교수 등 조 장관과 관련된 사람들을 증인으로 신청하고 있다. 특히 조 장관과 가장 연관이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관련 증인을 60여 명이나 신청한 것으로 확인된다.

증인 출석을 위해서는 국감 시작 7일 전까지 해당 기관에 일정 등을 통보해야 한다. 국감 일정을 고려할 때 이번 주 안에 여야가 증인 채택에 합의해야 하지만 민주당 측은 조국 일변도 증인 신청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자유한국당이)조국 법무부장관의 딸과 모친, 동생, 5촌 조카까지 (국정감사 증인으로)부르자고 한다”며 ”민생과 관계없는 증인신청은 원천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은 오직 민생을 위한 시간이어야 한다”면서 ”그런데 한국당은 대정부질문을 정쟁과 장관 흔들기로 일관하겠다고 공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명분없는 국정조사와 장관 해임 요구에도 일체 응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정감사가 맹탕 국감이 되고 있다. 이유는 조국 방탄 국감이기 때문”이라며 ”오래전부터 이미 여당은 조국방탄국회로 국회를 만들었다. 이제 수사 중인 증인은 안 된다며 증인 채택 막기에만 급급하다. 여당과 지도부가 결국 공멸의 길로 가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조국 #더불어민주당 #국회 #나경원 #국정감사 #이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