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이치 트리엔날레 검증위 "소녀상 전시하려면 사진 촬영 제한하라"

전시를 재개하려면 방식을 바꾸라고도 요구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표현의 부자유전’에 전시됐던 평화의 소녀상
아이치 트리엔날레 ‘표현의 부자유전’에 전시됐던 평화의 소녀상 ⓒHUFFPOST JAPAN

일본 나고야시 아이치현에서 열린 국제예술 전시회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 측이 평화의 소녀상 등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전시 중단 결정에 대해 “위기 관리상 정당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25일 아이치현청 본청사 2층 강당에서 회의를 열고 중간보고를 정리했다. 이 회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됐다.

검증위는 8월9일 아이치 트리엔날레와 관련된 전반적 사항들을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치됐으며, 지금까지 3회에 걸쳐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검증위는 소녀상이 “전시 자체에 문제는 없는 작품”이라면서도 “제작 배경이나 내용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의 보고에 따르면 기획전이 시작된 8월1일부터 1개월 동안 전화 및 메일 등을 통해 주최 측으로 온 테러 예고와 협박은 총 1만379건이다. 빗발치는 항의에 결국 전시는 중단되는 사태에까지 이르게 됐으며, 위기 관리를 위한 정당하고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것이 검증위 측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검증위는 기획전의 전시 방법에 많은 결함이 있었다고 지적하며, 행사의 예술 감독을 맡은 츠다 다이스케에게 책임을 돌렸다. “큐레이션에 실패했다”는 것이었다. 검증위는 전시가 오해의 소지를 불러 일으켜 혼란과 피해를 가져올 것을 예견하면서도 이를 강행한 예술 감독이 원인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전시 재개에 대한 조건도 내걸었다. 이른바 ‘물의를 일으킨 일부 작품’의 전시 방법을 재검토하라는 것이다. 사진 촬영 및 SNS로의 확산을 제한하는 등의 요구도 따랐다.

중앙 정부 측의 보조금도 줄어들 전망이다. 26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정부는 문화자원활용 추진사업 보조금으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약 7800만엔을 교부할 예정이었으나, 소녀상을 신고 없이 전시한 것을 문제삼았다. 이에 7800만엔 전액이 교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소녀상이 출품된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는 전시 3일 만에 중지됐다. 정부와 지자체, 일본 우익 세력으로부터 압박을 받았다는 것이 표면적 이유였다. 이에 미술가 이구치 다이스케는 온라인 청원 사이트를 통해 전시 재개를 요구했고, 한국 작가들은 작품을 자진 철수하는 방식으로 항의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평화의 소녀상 #아이치 트리엔날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