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장관 수사에 대한 여당의 복잡한 속내

이해찬, "엄중한 상황"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가 계속되면서 장관 후보자 지명 이후 줄곧 ‘조국 수호’ 입장을 견지해온 더불어민주당의 기류가 변하고 있다. 지도부 안에선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가 구속될 경우 조 장관의 거취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해찬 대표도 24일 의원총회에서 “엄중한 상황”임을 강조하며 당의 ‘유연한 대응’을 주문했다.

 

4일 오전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끝난 뒤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오른쪽부터),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이야기하고 있다.
4일 오전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끝난 뒤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오른쪽부터),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이야기하고 있다. ⓒ한겨레

 

이해찬 “당도 수습해야 하는 상황”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검찰과 청와대의 정면충돌로 치닫는 ‘조국 사태’의 상황 전개에 우려를 나타낸 뒤 “상황 수습”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의총 공개발언에서 “실제로 상황이 이렇게까지 될 거라고 검찰도 판단을 못했을 것이다. 지금 이 상황이 오니까 본인들도 수습을 해야 하고, 정부도 수습을 해야 하고, 당도 수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고 말했다. 조국 장관 임명으로 초래된 국론분열과 국가기구 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집권 여당의 ‘정치적 결단’이 절실하다는 주문인 셈이다. 당대표실 관계자는 “당도 이번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대표는 최근 권역별로 의원 5~7명과 릴레이 오찬을 하면서도 조국 장관과 관련해 “조만간 거취를 고민해야 할 시기가 올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한겨레>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이 대표는 오찬에 나온 의원들로부터 조 장관과 관련해 지역구 여론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전달받고 “부인이 구속되면 조 장관 거취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게 복수의 참석자들 전언이다.

지도부에 속한 일부 의원들도 이 대표의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 지도부의 한 의원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조 장관은 사퇴해야 할 시점을 이미 여러번 지나쳤다. 부인이 구속되면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 다만, 이런 의견이 지도부 안에서 공식적으로 합의된 건 아니다”라고 했다. 지도부의 또다른 의원도 “현실적으로 다른 선택을 하기에는 너무 많이 와버렸다. 부인 소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분수령은 구속 여부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겉으론 강경대응

민주당은 다만 공식적으로는 ‘조국 수호’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날 의총에서도 조 장관과 관련해 의원 9명이 발언했는데, 금태섭 의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검찰의 행태를 비판했다. 한 의총 참석자는 “금 의원만 ‘검찰 수사가 한동안 계속될 텐데 계속 수사만 바라보고 있을 거냐. 지도부가 입장을 내야 한다’며 사실상 ‘조국 사퇴 불가피론’을 폈고, 나머지 의원들은 검찰의 무리한 수사 행태를 성토하면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실제 민주당이 이날 검찰을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갈수록 피의사실 공표를 더 광범위하게 하고 있다. 정식으로 고발해 검찰의 행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도부 일부의 이런 움직임에 당내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송영길 의원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을 (여당이) 고발한다면 집권당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검찰 고발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말했다. 일부 법사위원들도 검찰 고발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이해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