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부인은 펀드사 투자처인 2차 전지 업체 경영 회의에 참여했다

투자처에서 자문 이상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조국
조국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문료를 받았다고 밝힌 2차전지 업체 더블유에프엠(WFM)에서 연간사업 목표를 지시하는 등 회사 경영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펀드투자자인 정 교수가 펀드운용사의 투자처에서 자문 이상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자본시장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

■ 조 장관 부인, 더블유에프엠 회의에서 “매출 왜 안 올라” 지시

18일 <한겨레>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정 교수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더블유에프엠 회의에 참석해 매출 전표 등을 보고받고 “매출이 왜 오르지 않느냐” “연간 사업 목표의 최대치와 최소치를 잘 구분하라” 등 회사 운영과 관련해 여러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의 회의 참여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이뤄졌다.

더블유에프엠은 1994년 ‘에이원앤’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영어교육업체였는데,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가 2017년 11월 한국배터리원천기술코어밸류업 1호 펀드를 통해 경영권을 인수했다. 인수 뒤 주력 사업을 영어교육에서 2차전지 음극재 개발로 변경하고 공장까지 세웠다.

더블유에프엠은 업종 전환 뒤인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매달 200만원씩 1400만원을 정 교수에게 지급했는데, 최근 이 사실이 드러나자 정 교수 쪽은 더블유에프엠에서 “영문학자로서 자문하고 자문료로 받은 돈”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해 연간사업목표를 보고받고 지시하는 등 경영에 관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 교수 쪽 해명의 설득력이 떨어지고 있다.

■ 구속된 조 장관 5촌조카는 더블유에프엠 자금도 횡령

조 장관 일가가 더블유에프엠 운영에 관여한 정황은 더 있다. 이 회사는 올 1월 전북 군산에 8억원을 들여 음극재 생산 공장을 증설했는데, 코링크 실제 소유주로 의심받는 조 장관의 5촌조카(구속)인 조아무개씨가 공사대금 상당액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는 더블유에프엠에서 공사비 등 10억원에 가까운 돈을 빼돌렸고, 이 가운데 일부는 부인이 서울에서 운영하는 카페 직원 10여명의 급여로 지급됐다.

앞서 정 교수는 2015년 말 조씨 쪽에 5억원을 빌려주는 형식으로 코링크 설립 자금의 일부를 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결국, 코링크의 핵심 관계자이기에 정 교수와 조씨가 더블유에프엠 경영에 깊숙이 관여하고 회삿돈까지 빼돌릴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는 정 교수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정 교수와 변호인에게 수차례 전화를 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 현 단계에서 처벌 대상인지는 미지수

하지만 정 교수의 더블유에프엠 경영 관여가 처벌 대상이 될지는 미지수다. 코링크와 같은 경영참여형 사모펀드의 경우, 투자자가 자신이 투자한 펀드 수익을 높이는 데 관여하면 자본시장법 위반이긴 하지만 별도의 처벌 규정은 없다. 한 금융 전문 변호사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투자자가 사실상 운용자의 역할을 했다고 해서 처벌된 사례를 아직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 교수가 시세조종이나 허위공시 등에 관여한 증거가 드러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더블유에프엠 자금을 비롯해 50억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된 조 장관 5촌조카인 조씨와 관계가 어떻게 되느냐도 관건이다. 검찰은 두 사람이 공범 관계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코링크와 더블유에프엠 등 코링크 투자사들 사이 자금 흐름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조국 #더불어민주당 #조국 법무부장관 #정경심 #정경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