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예일대 출신의 은행가가 LA 코리아타운의 노숙자가 된 사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노숙자들을 향해 "혐오스럽다, 망신이다"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캘리포니아주의 노숙자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미국 아이비리그 예일대 출신 노숙자의 이야기가 공개됐다.

17일(현지시간) CNN은 로스앤젤레스(LA) 코리아타운 노숙자 텐트촌에 살고 있는 숀 플레전트(52)의 사연을 보도했다.

LA 노숙자 텐트촌.
LA 노숙자 텐트촌. ⓒMattGush via Getty Images

플레전트는 미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공군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미니 밑에서 안정된 유년시절을 보냈다. 학창 시절엔 항상 우수한 성적을 거둔 모범생이었다. 다리 장애를 극복하고 고등학교를 졸업생 대표로 마친 그는 예일대 재학 당시에도 학비 대부분을 장학금으로 지원받았다.

그는 졸업 후 세계 굴지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 몇 년간 일하다 할리우드의 꿈을 이루기 위해 1990년대 중반 로스앤젤레스에서 성인 영화 제작사를 설립했다. 당시는 DVD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때였기에 사업은 번창했고, 플레전트는 부촌 실버레이크 대저택에 살기도 했다.

하지만 불행은 갑작스럽게 찾아왔다. 공동 창업자들과의 다툼 속에 사업은 조금씩 쪼그라들었다. 그 무렵 암으로 어머니를 잃은 그는 우울증을 앓기 시작했고, 가진 것들을 잃었다.

LA 노숙자 텐트촌.
LA 노숙자 텐트촌. ⓒMattGush via Getty Images

플레전트는 CNN에 ”종종 ‘당신처럼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은 이런 상황에 있어선 안 돼’라는 말을 듣곤 한다. 그렇다면 여기 누가 있어야 하나?”라며 ”(노숙자가 되는 일이) 누구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 모두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플레전트의 사연은 트럼프 대통령이 노숙자를 거리에서 몰아내 시 외곽 임시 수용소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공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노숙자를 향해 ”혐오스럽다” ”망신이다” ”위신을 떨어뜨린다”는 잇단 망언을 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자신들을 임시 수용소로 몰아넣는 대신 샤워 시설 같은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일자리를 구하려면 깨끗한 옷을 입고 옷을 다려야 하는데 그럴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결국 이 삶에서 빠져나올 수 있겠느냐는 마지막 질문에 그는 ”다시 작은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며 씩 웃었다고 CNN은 전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도널드 트럼프 #국제 #노숙자 #노숙인 #예일대 #예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