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JTBC·CJ ENM, 합작 OTT 플랫폼 만든다

지상파 3사는 합작 OTT 플랫폼 '웨이브'를 출범한다

JTBC(대표이사 손석희)와 CJ ENM(대표이사 허민회)  로고
JTBC(대표이사 손석희)와 CJ ENM(대표이사 허민회) 로고 ⓒCJ enm/JTBC

지상파 3사가 합작 OTT 플랫폼 ‘웨이브’를 출범하는 가운데, 비지상파 채널인 JTBC와 CJENM도 합작 OTT 플랫폼을 만든다.

JTBC(대표이사 손석희)와 CJ ENM(대표이사 허민회)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하 OTT) 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JTBC와  CJ ENM은 양 사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하는 합작법인(Joint Venture, JV) 설립에 합의했다. 티빙(TVING)을 기반으로 한 통합 OTT 플랫폼이며 내년 초까지 론칭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CJ ENM이 1대 주주, JTBC가 2대 주주로 참여한다.

향후 양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 OTT 플랫폼에 콘텐츠를 유통하게 된다. 추가 제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며 통합 OTT를 중심으로 콘텐츠 및 플랫폼 사업자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조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JTBC와 CJ ENM의 협력은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OTT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가운데 디즈니, AT&T 등 풍부한 IP(지식재산권)를 가진 기업들도 자체 OTT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내놓고 있다.    

결국 콘텐츠의 기획-제작 역량을 끌어올리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타깃 별 최적의 플랫폼을 확보해야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JTBC와 CJ ENM은 이러한 시장의 특성에 대해 유사한 분석을 내놨고 상호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    

JTBC 관계자는 ”방송 영상 사업은 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다. 결국 차별화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할 뿐만 아니라 적절히 유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CJ ENM과의 OTT 사업협력을 통해 시청자의 콘텐츠 선택 폭을 넓히고 국내 미디어 전반의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함께 이어가게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CJ ENM 관계자도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소비되고 그 수익이 콘텐츠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JTBC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최고의 웰메이드 콘텐츠를 지속 제작하고, 통합 OTT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및 타깃에 맞는 다양한 외부 콘텐츠 공급 확대 등 소비자들이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방송 #미디어 #JTBC #CJ ENM #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