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글로비스 사고 선박, 내부에서 '두드리는 반응' 있었다

미국 동부 해안에서 선체가 기울어지는 사고가 났다.

ⓒStoryful

미국 동부 해안에서 선체가 기울어지는 사고가 난 현대글로비스 소속 대형 차량 운반선 골든레이호(Golden Ray)는 9일 오후 2시 현재 좌현으로 90도 기울어진 상태이며, 기관실 내에 고립된 한국인 선원 4명은 아직 구조되지 못한 상태다.

8일 새벽 2시(현지시간, 우리시간 8일 오후 3시)께 현대 글로비스 소속 골든레이호가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윅 항구로부터 약 12.6km 거리의 해상(수심 11m)에서 좌현으로 80도 가량 선체가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했고, 현재는 좌현으로 90도 기울어진 상태라고 외교부가 밝혔다.

탑승자 총 24명(한국인 10명, 미국인 도선사 1명, 필리핀인 13명) 중 가운데 20명(한국인 6명, 미국인 도선사 1명, 필리핀인 13명)이 구조됐으며, 한국인 탑승자 4명이 기관실내 고립된 상태다.

미 해안경비대 관계자는 8일 오후 6시13분(한국시각 9일 오전 7시13분)께 기관실 내 고립된 선원들과의 연락을 위해 선체 주위를 돌면서 선체를 두드리는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세 차례에 걸쳐 선체 내부에서 두드리는 반응이 있었으며, 선체를 계속 두드리기 위해 구명정이 야간 대기 중이라고 밝혔다.

미 해안경비대는 현재 선체 내 연기와 화염이 진압된 상태이며, 좌현으로 90도 기울어진 선체가 떠밀려 가지 않도록 예인선 2대가 선체 안정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기관실에 고립된 한국인 탑승자들을 구조하기 위해 9일 새벽 6시30분(한국시각 9일 오후 7시30분)에 구조대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9일 오전 10시 해양수산부, 해경청 등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신속한 구조, 사고상황 파악, 신속대응팀 파견 등 사고 대응조치 방안을 협의하였으며, 이날 오후 8명(본부 3명, 공관 5명)으로 구성된 1차 신속대응팀을 현장에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본부와 주애틀랜타총영사관은 유관부처 및 선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고립된 선원 구조, 가족지원, 사고원인 규명 등 신속한 사고 수습을 위한 영사조력을 제공하기로 했다.

사고가 난 골든레이호는 2017년 건조된 7만1178t급 선박으로, 마셜제도 국적이다. 전장 199.9m, 전폭 35.4m 크기로 차량 7400여대를 수송할 수 있다. 사고 당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차량 4천여대를 싣고 있었다. 현재 선적된 차량의 선박 외 유출 등의 물적 피해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선박사고 #현대글로비스 #골든레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