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의혹 수사' 검찰과 여권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윤석열 책임론까지 나오고 있다.

조국 후보자 
조국 후보자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를 두고 청와대 등 여권과 검찰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5일 청와대 관계자가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을 부인한 가운데 검찰이 ”수사에 개입하지 말라”고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이후 검찰이 공식적으로 반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갈등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책임론까지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지명한 조 후보자에 대한 반대 의사를 사실상 수사로 표명한 것은 물론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것은 문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에 대한 도전이라는 지적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  ⓒ뉴스1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윤 검찰총장에 대한 인사권 행사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6일 밝혔다. 익명을 요청한 민주당 의원들도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이 지명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데 검찰이 이런 식으로 수사를 하는 것은 인사권자에 대한 저항”,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검찰총장을 임명했는데 역시 정치 행위를 하고 있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청와대도 이틀째 검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의 반발에 ”청와대가 수사에 개입했다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이것은 수사개입이 아니다”라며 ”(수사개입이) 아닌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러한 메시지를 낸 것은 그야말로 전형적인 정치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 수색을 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일제소탕하듯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수사는 한 마디로 사회 정의를 바로 잡자는 게 아니라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면서 ”조 후보자를 치려고 하는데 약점이 없으니 가족을 치는 아주 저열한 방식”이라고도 했다. 

한편 조국 후보자는 자신의 의혹을 두고 검찰과 여권이 정면 충돌하는 것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양측이 일정하게 서로 자제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밝혔다. 

조 후보자는 또 ”저는 검찰에서 나름 혐의와 의심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후보자 입장에서 검찰 수사는 언급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를 두고 한 청와대 관계자가 ”내란 음모 수준”이라고 평한 것에 대해선 ”어떤 말인지 처음 들어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조국 #검찰 #윤석열 #조국 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