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포렌식 자료가 어떻게 조국 청문회에서 공개됐을까?

여당 의원들이 검찰을 비판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당 의원들이 검찰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자료들이 청문회에서 활용되는 것과 관련해 검찰을 비판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의 딸) 생활기록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검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증거인멸 의혹이 기사화되고 있다. 급기야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서 돌아다니고 있는데 포렌식 자료는 검찰 말고 누가 갖고 있냐”며 검찰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를 향해 “도대체 민정수석할 때 뭐했나. 어떻게 했길래 검찰이 이 모양인가라고 하소연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고.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죄송하다”고 답변했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진행과정에서 검찰의 수사 방향과 목표를 추정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이 시시각각 보도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포렌식을 통해서 밝혀지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소식들, 단국대 초고 파일 검찰에서 나오지 않으면 아무도 모르지 않나”라고 조 후보자를 향해 물었고, 조 후보자는 “저도 매우 의아하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이어 “더군다나 범죄적 행위로 보이는 딸 생활기록부가 나왔다”고 말했고, 조 후보자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철희 의원은 또 “검찰개혁을 위해 장관 후보자가 된 조 후보자가 더 철저하고 치밀하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 우리가 준비되지 않으면 어떻게 된다는 것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에서 봤다”고 했고, 이에 조 후보자는 “제가 불철저했다. 민정수석으로 있을 때 계획했던 것보다 못 이뤘다고 생각한다. (검찰개혁과 관련해) 원래 취지가 뭔지 되돌아보고 명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검찰 #법무부장관 #이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