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판 '부먹 대 찍먹' 논쟁이 종결됐다. 스콘에는 크림보다 잼을 먼저 발라야 한다.

영국인들이 마침내 결정했다.

  • 허완
  • 입력 2019.09.06 15:09
  • 수정 2019.09.06 15:17
Scones with Strawberry Jam and Clotted Cream
Scones with Strawberry Jam and Clotted Cream ⓒmonitor6 via Getty Images

영국 데번(Devon)과 콘월(Cornwall) 지방에서는 전통적으로 ‘크림 티’(cream tea)를 즐겨 먹어왔다. 잼과 클로티드 크림을 바른 스콘을 차와 곁들이는 것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스콘에 잼과 크림 중 무엇을 먼저 발라야 하는지에 대해 영국인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했다. 이른바 ‘크림티 논쟁’이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한 설문조사의 최종 결론이 나왔다. 물론 논쟁은 분명 계속 이어질 테지만 말이다.

‘빌리지 호텔 클럽스’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2%)이 코니시 방식을 선호했다. 딸기 잼을 먼저 바른 다음에 클로티드 크림을 발라야 한다는 것이다.

데번 방식으로 크림을 먼저 발라야 한다는 응답자는 25%에 불과했으며, 19%는 아무래도 상관없다고 답했다.

완전 과학적인 답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소개하자면, 식품 과학자 스튜어트 패리몬드 박사는 크림 티의 완벽한 제조 공식을 계산한 바 있다. 무게 비율이 4:3:3이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40그램짜리 스콘에는 크림 30그램과 잼 30그램을 곁들이라는 의미다. “이 비율은 ‘쾌락의 브레이크포인트’를 달성한다.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달콤함”이라고 한다.

다만 크림을 먼저 바르는 데번 방식(크림 먼저)이 크림과 잼을 얹기에 더 쉽다는 패리몬드의 발언은 논란이 될 수도 있겠다. “스콘이 따뜻하다 해도 잼은 점성이 부족해서 위에 크림을 얹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English Cream tea with scones jam and clotted cream and cup of tea
English Cream tea with scones jam and clotted cream and cup of tea ⓒPink-Orange-Photography via Getty Images

 

이상적인 크림티는 높이가 4센티미터여야 하며, 스콘은 2센티미터, 잼과 크림은 두툼하게 1센티미터 두께로 발라야 한다는 것이 패리몬드 박사의 말이다. 또한 스콘을 불필요하게 식히는 일이 없도록 크림과 잼은 반드시 실온에 맞춰 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패리몬드 박사는 스콘의 온도는 크림 티의 스타일에 맞추어야 한다고 한다. 데번 방식으로 크림을 먼저 바르려면 스콘이 약 50도 정도 되어야 크림이 살짝 부드러워진다.

콘월 방식 크림티의 스콘은 70~90도 정도로 더 뜨거워야 하는데, 잼이 단열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금 액화된 크림’을 위해서는 열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완벽한 데번식 크림 티 만드는 방법

① 스콘은 오븐에서 꺼낸 뒤 20분 안에 잘라야 한다.

② 스콘이 만졌을 때 뜨거운 50도 정도일 때 크림을 발라야 한다. 그 전에는 안된다. 주의: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오븐용 장갑을 사용하라.

③실온에 맞춘 잼을 발라라.

④ 최적의 맛을 위한 온도를 맞추기 위해 1분 동안 기다린다.

 

완벽한 콘월식 크림 티 만드는 방법

① 스콘은 오븐에서 꺼낸 뒤 3~7분 안에 잘라야 한다.

② 스콘에서 김이 나고 뜨거워서 만지기 힘들 때 잼과 크림을 즉시 발라야 한다. 주의: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오븐용 장갑을 사용하라.

③ 스콘이 조금 식어 최적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온도가 되도록 2분 정도 기다린다.

 

허프포스트UK의 How To Make The Perfect Cream Tea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영국 #음식 #스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