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과거사, 독도 문제 등을 언급했다

  • 이인혜
  • 입력 2019.08.29 11:48
  • 수정 2019.08.29 12:58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일본 정부를 향해 “어떻게 변명을 하든 과거사를 경제 문제와 연계한 것이 분명하다”며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 일본은 경제 보복의 이유조차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근거 없이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 보복을 합리화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일본 정부는 전날 한국을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조처를 시행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과거사를 대하는 태도도 정직하지 못하다”며 “아시아 여러 나라의 불행한 과거사가 있었고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과거의 잘못을 인정도 반성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덧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독도가 자신들의 영토라고 터무니없는 주장도 반복하고 있다”며 “일본은 과거사를 직시하는 데서 출발해 세계와 협력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27일 “역사는 바꿔 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독일의 사례도 들었다. 그는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하는 건 끝없는 일로 한번 반성을 말했으니 반성을 끝났다거나 한번 합의했으니 지나갔다고 끝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독일이 과거에 대해 진솔하게 반성하고 과거의 잘못에 대해 시시때때로 확인하며 이웃 유럽 국가와 화해해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나라 됐다는 것을 일본은 깊이 새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백색 국가 제외 조치 시행에 “일본 정부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칠 수 있다”며 “정부는 그동안 다각도에서 대비책 준비해왔다. 우리 경제와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준비한 대책을 빈틈없이 시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일본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