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일 종족주의’ 저자 이우연 배후에 일본 극우단체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를 비롯한 ‘이승만 학당’의 일원들은 꾸준히 식민사관을 주장하고 있다

ⓒ이승만학당

7월 UN 인권이사회에서 일제 강점기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노무자가 됐다고 주장한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의 배후에 일본 극우단체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는 이른바 ‘식민지 근대화론’을 내세우는 책 ‘반일 종족주의’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YTN은 26일 일제 식민지 지배의 합법성을 강조한 이 위원의 UN 연설을 제안하고 비용을 댄 것이 일본 극우단체였다고 전했다.

이 위원은 7월2일 스위스 제네바 UN본부에서 열린 인권이사회 정기회의에서 에서 “조선인 노무자들의 임금은 높았고 전쟁 기간 자유롭고 편한 삶을 살았다”며 일제 강점기 조선인의 강제 징용 사실을 부정했다.

YTN에 따르면 발언자 명단에 이 위원의 이름은 없었다. 당초 이 위원의 순서에 발언하기로 돼 있던 것은 국제경력지원협회(ICSA)라는 단체 소속의 일본인 슌이치 후지키였다. 다큐멘터리 영화 ‘주전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극우 세력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인물이다.

슌이치 후지키는 이 위원이 자신 대신 UN에서 발언한 까닭에 대해 YTN에 “처음부터 그렇게 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에게 UN에 가자고 제안한 것은 물론 제네바 왕복 항공료와 체류 비용을 전부 부담했다고도 밝혔다.

이 위원은 일제강점기 식민사관을 정당화하는 내용의 ‘반일 종족주의’를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등과 함께 썼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5일 페이스북에 이 책을 꼬집어 “구역질 나는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고 비판한 이후 오히려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에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조 후보자를 모독죄로 고소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극우 #이우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