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이 법무부장관 후보자 된 소감을 말하며 이순신의 시를 읊었다

"서해맹산의 정신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소감 발표에서 “공정한 법질서 확립, 검찰 개혁, 법무부 혁신 등 소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9일 서울 종로구 적선동의 법무부 관련 건물에 인사청문회 준비팀을 차리고 후보자 지명 소감을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이제, 뙤약볕을 꺼리지 않는 8월 농부의 마음으로 다시 땀 흘릴 기회를 구하고자 한다”며 “인사청문회를 거쳐 문재인 정부의 법무부 장관이 된다면 서해맹산(誓海盟山)의 정신으로 공정한 법질서 확립, 검찰 개혁, 법무부 혁신 등 소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가 인용한 ‘서해맹산’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에서 읊은 한 시로 “바다에 맹세하니 어룡이 감동하고 산에 다짐하니 초목이 알아듣는다”(誓海魚龍動 盟山草木知)는 내용이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왜적과의 전투를 앞두고 어룡이 감동하고 초목이 알아들을 만큼의 굳은 맹세와 다짐을 했듯 자신도 법무부 장관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다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조 후보자는 또 “권력을 국민께 돌려드리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소명이었다. 그 과정에서 앞만 보고 달려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는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된다면, 헌법정신 구현과 주권수호,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또 “품 넓은 강물이 되고자 한다. 세상 여러 물과 만나고 내리는 비와 눈도 함께 하며 멀리 가는 강물이 되고자 한다”고도 했다.

예상대로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자 다양한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박상기 장관과 달리 정권의 실세인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검찰의 정치적 예속을 우려한다는 목소리가 있어왔다. 하지만 법조계 일부에서는 “검찰에 인연이 없는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되는 것이 문민 통제라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일부 있다.

지명 소감에서 밝혔듯 검찰 개혁을 강조해 온 조 후보자가 검·경수사권 조정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 검찰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란 전망에서 검찰은 긴장하고 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조 후보자라는 ‘카드’가 오히려 국회 패스트트랙에 올라있는 검찰 개혁 관련 입법안 처리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 검사는 “청와대가 구상하는 검·경수사권 조정이나 공수처가 조 후보자의 실적이라고 평가되는 마당에 자유한국당에서 국회 통과를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다른 법조계 관계자는 “현재 패스트트랙에 오른 안의 국회 통과가 중요하다면 국회를 설득할 수 있는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되어야 하는데, 조 후보자는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 총장에 대한 지휘권을 가진 법무부 장관으로서 ‘검찰 주의자’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관계 설정에 주목해야 한다는 시선도 있다. 검사 출신 변호사는 “개성이 강한 두 사람이 검찰 개혁 관련 사안을 두고 부딪힐 가능성이 있다“며 “법무부 장관에게 인사권이 있지만, 검찰을 모르는 장관이 검찰을 장악하려 한다면 검찰과 갈등이 커질 수도 있다”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검사는 “법무부 장관은 대통령 참모이기 때문에 조 후보자를 지명하는 것 자체를 문제삼을 수 없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시절 권재진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이 된 것을 비판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난 것은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개각 #이순신 #서해맹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