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안부와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조성 문제로 다시 충돌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국정과제임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시

찻길을 줄이고 광장을 넓히는 내용을 담은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을 둘러싼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의 힘겨루기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이 지난달 이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와) 합의된 것이 없다”고 밝힌 뒤 행안부가 시에 공문을 보내 사실상 사업 연기를 요구하고 나서자, 서울시가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사업 강행을 시사하면서 두 기관 사이의 갈등 양상으로 치닫는 모습이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8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해 새로운 광장을 시민 품으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행안부가 지난달 30일 서울시에 공문으로 보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행안부는 이 공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민과 시민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대표성 있는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며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그동안 행안부는 이 사업에 대해 ‘정부서울청사가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 1월 서울시가 새 광화문광장 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하자, 김부겸 당시 행안부 장관은 한겨레와 한 인터뷰를 통해 “그 설계안대로 하면 정부서울청사는 쓸 수가 없게 된다.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대했다. 설계안대로 공사가 진행되면 새롭게 놓이는 6차로 우회도로로 정부서울청사 서쪽의 경비대, 방문안내실, 어린이집, 남쪽의 조경사무실 건물을 철거해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진영 행안부 장관이 취임한 뒤에는 청사 공간 문제뿐만 아니라, 서울시의 사업추진 과정과 방식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공문에서 “최근 시민단체 및 언론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대중교통 체계 미흡, 미래 청사진 부재, 소통 없는 일방적 추진 등을 지적하며 충분한 논의의 필요성과 사업추진 일정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지속 제기하고 있다”고 한 발 더 나갔다.

황승진 행안부 청사기획과장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사회와 언론에서 서울시의 소통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국민을 이해시켜야 한다”고 공문을 보낸 이유를 설명했다. 진영 장관은 지난달 25일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와) 논의는 상당히 많이 했지만 합의된 것이 없다. 당장 구체적인 합의를 하기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행안부의 움직임에 서울시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태도다. 진 부시장은 “서울시로선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음에도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활발하게 논의·추진돼온 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 시절부터 공약사업으로 추진해 100대 국정과제로 이어온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공동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행정안전부 #광화문광장 #광화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