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평화당 비당권파 10명이 탈당을 선언했다

12일 결행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이자 제3지대 신당 추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이 8일 탈당을 예고했다. 평화당 분당 사태가 현실화 수순을 밟고 있는 셈이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유성엽 원내대표와 악수를 나눈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유성엽 원내대표와 악수를 나눈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뉴스1

 

대안정치를 이끌고 있는 유성엽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안정치 소속 전원 10명은 평화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며 “12일 오전 11시 전원이 참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을) 결행하고 밝히겠다”고 말했다.

현재 대안정치에는 유 원내대표를 비롯해 천정배·박지원·장병완·김종회·윤영일·이용주·장정숙·정인화·최경환 의원 등 총 10명이 참여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에 따르면 이들은 이미 탈당계를 모으고 향후 행보에 대한 조율을 마쳤다. 대안정치 측은 12일 중앙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후 오전 11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을 공식 선언할 계획이다.

유 원내대표는 ”평화당 창당 1년 반 만에 당을 떠나는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다”면서도 ”그러나 제3지대 신당 창당이라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고 애써서 생각해본다”고 강조했다.

또 ”정동영 대표는 함께 하자는 대안정치의 제안을 당권투쟁으로 받아들여서 끝내 거부했다”며 ”머지않아 다시 한 길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치권을 향해선 ”변화와 희망의 시작을 알리고 이끌어 가는데 앞장서겠다”며 ”이념을 떠나 민생을 먼저 생각하는 정치에 동의하는 모든 이들이 모여 새로운 제3지대 신당을 결성할 것을 다시 제의한다”고 강조했다.

대안정치 측은 10명의 의원이 탈당한다고 했지만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김경진 의원도 함께 탈당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물론 대안정치 측 인사들이 탈당을 예고했지만 막판에 불발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유 원내대표는 ”궁극적으로 탈당 결행이 안 되길 바란다”며 ”(전날 정동영 대표에게도) 12일에 기자회견을 하니 그 전까지라도 끝까지 대화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12일까지 주말을 보내면서 대화를 통해 극적인 타협이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안정치 측은 오는 12일 탈당을 결행할 경우에는 비교섭단체로 등록을 한 후 제3지대 신당 창당에 주력할 방침이다. 유 원내대표는 ”대안정치 10명 외에 김경진 의원, 손금주·이용호 무소속 의원 등을 포함해 비교섭단체로 등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정치 측은 유성엽 원내대표가 대표와 원내대표를 병행하고 최경환 의원이 간사직을, 장정숙 의원이 수석대변인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윤영일 의원이 정책 TF 단장을 맡을 계획이다.

유 원내대표는 ”(제3지대) 대표는 현역의원이 맡으면 안된다”며 ”외부인사를 영입해 맡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3지대에 참여 범위에 대해선 ”바른미래당이나 자유한국당 분들에 대해 저희는 솔직히 관심이 없다”며 ”그 분들이 우리 쪽으로 오면 심사숙고해서 받아들일지는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회 #민주평화당 #정동영 #유성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