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자유민주당이 국회 방일단 면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예상대로 일본과의 대화가 쉽지 않았다

한일 무역갈등에 따른 수출규제 해결책을 마련을 위해 구성된 국회 방일단 서청원 단장이 1박 2일 일정으로 31일 서울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앞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일 무역갈등에 따른 수출규제 해결책을 마련을 위해 구성된 국회 방일단 서청원 단장이 1박 2일 일정으로 31일 서울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앞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자유민주당 간사장과 면담이 취소됐다는데요.”

31일 오후 4시46분 일본 도쿄 자민당사 앞에서 기다리던 기자들에게 갑작스러운 소식이 전해졌다. 비슷한 시각 공명당 당사에서 회의를 하던 한국 국회의원들에게도 같은 내용이 통보됐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이자 자민당 2인자로 통하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과 일본을 방문한 한국 여야 의원들의 만남에 잔뜩 이목이 쏠린 터였지만, 일정이 다음날로 연기된 것이다. 애초 약속된 시간을 단 14분 남겨둔 때였다.

방일단 단장인 서청원 의원(무소속)은 공명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 국회가 1일 개원하기 때문에 니카이 간사장이 내일 오전 11시30분으로 만남을 연기하자고 연락이 왔다”고 전했다. 한국 의원들이 ‘문전박대’를 당한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자,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참의원) 선거 뒤 처음 열리는 임시회 관련 자민당의 당내 사정으로 순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여야 의원 10명으로 꾸려진 방일단은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했지만 예상대로 일본 정부와 대화가 쉽지는 않았다. 우선 강제징용 문제를 둘러싸고 한-일은 극명한 견해차를 보였다. 방일단은 이날 첫 일정으로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누카가 후쿠시로(자민당)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과 오찬을 했다.

누카가 회장은 오찬 뒤 기자들과 만나 “(강제징용은) 1965년 한-일 조약에 기반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일본 정부와 국민은 공통인식을 갖고 있다. 한국 태도가 변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이 문제 최종 결정은 한국 정부가 스스로 처리하는 게 이번 일의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방일단 소속 의원들은 누카가 회장이 오찬 때 한 이야기가 실망스러웠다고 한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한겨레에 “(누카가의) 얘기를 듣다가 황당했다. 일본은 수출규제를 한 이유로 자신들이 수출한 품목에 대해 한국이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아서 그랬다고 한다. 강제징용과 관련된 이유를 대지 않으려고 일부러 다른 핑계를 만들어낸 느낌이었다”고 전했다. 다만 양국 모두 현재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한다. 서청원 단장은 “공통적으로 나눈 인식은 ‘현안이 엄중하기 때문에 계속 이렇게 나가면 양국에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안이 현안인 만큼 양국 취재진의 기싸움이 치열했다. 오찬 장소는 입구부터 취재진 출입이 통제됐고, 뉴오타니호텔 1층에서는 일본 취재기자 50여명이 기다릴 정도로 일본 언론의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한국 기자들의 충분한 취재도 제한됐다.

국회 방일단은 이날 오찬 뒤 자민당의 연정 파트너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와도 면담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해 자민당과 다른 목소리를 냈지만 최근엔 달라진 기류를 보였다. 지난 21일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당 대표 토론회에서 야마구치 대표는 “(한국 정부와) 신뢰관계가 손상됐다고 한다면 정부가 행할 것은 타협”이라고 했지만, 선거 뒤엔 “신뢰관계가 훼손됐다면 우대조치(화이트리스트)를 제외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을 바꿨다.

강창일(더불어민주당) 한일의원연맹 회장은 한겨레에 “오늘도 비슷한 입장을 얘기하길래, (문제를 풀려면) 일단 외교협상장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마구치 대표가 아베 신조 총리에게 ‘상황이 심각하다’고 전달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관심사는 1일 한일의원연맹이 공동 합의문을 발표할지 여부다. 현재 실무 단계에서 얘기를 주고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의원들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문구를 넣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일본 의원들 쪽의 확답은 받지 못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아베 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