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릴 나스 엑스의 ‘올드 타운 로드’가 빌보드 차트 1위 최장 기록을 갱신했다

무려 17주쨰 1위다

  • 이원열
  • 입력 2019.07.30 16:17
  • 수정 2019.07.30 16:20
ⓒChris Pizzello/Invision/AP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올드 타운 로드’(Old Town Road)로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 역대 최장기 기록을 갱신했다.

@billyraycyrus 가 피처링한 @LilNasX 의 ‘올드 타운 로드’가 17주 연속 #Hot100 1위를 지키며 역사상 그 어떤 노래보다 오래 1위를 차지한 곡이 되었다.

‘One Sweet Day’와 ‘Despacito’의 기록을 깼다.

 

대디 양키, 루이스 폰시, 저스틴 비버의 ‘데스파시토’(Despacito), 1995년에 보이즈 II 멘과 머라이어 캐리가 발표한 ‘원 스윗 데이’(One Sweet Day)의 기록이 깨졌다. 두 곡 모두 16주 연속 1위에 머물렀다.

최근 몇 달 동안 테일러 스위프트와 빌리 아이리시 등의 도전을 막아낸 20세의 래퍼 릴 나스 엑스는 지난 주 ‘빌보드 기록을 깼을 때 어떻게 축하할까’란 트윗을 올리며 1위 수성을 확신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발표 이후 스트리밍해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빌보드 기록을 깼을 때 어떻게 축하할까

 

공식적으로 기록을 깨뜨리자 릴 나스 엑스는 “와 xx 대박”이라는 간단한 트윗을 썼다.

와 xx 대박

 

릴 나스 엑스는 누나 집에 얹혀사는 ‘힘겹게 노력하는 아티스트’로서 이 노래를 만든 이후 얼마나 큰 변화가 있었는지 이모티콘을 잔뜩 넣은 트윗으로 진심을 담아 전했다.

“이 곡은 1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내 인생을, 내가 주위 세계를 보는 시각을 바꾸었다. 이 과정에 참여해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드린다. 전에도 말했듯,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릴 나스 엑스의 컨트리 트랩(country-trap 컨트리 랩의 하위 장르) 곡이 성공한 것은 여러 리믹스 버전들의 힘이 컸다. 빌보드는 특정 가이드라인에 일치하면 원곡과 리믹스 버전의 조회수를 하나로 계산하기 때문이다.

2018년에 소셜 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에 처음 등장한 ‘올드 타운 로드’는 빌리 레이 사이러스, 디플로, 영 서그, 메이슨 램지, 방탄소년단 등에 의해 리믹스되었다.

릴 나스 엑스는 “마지막이라고 약속한다”며 7월 24일에 방탄소년단의 RM과 함께 한 리믹스 버전 ‘서울 타운 로드’를 공개했다.

애틀랜타 출신인 릴 나스 엑스가 3월말에 ‘현재 컨트리 음악의 요소가 충분치 않다’는 이유로 3월에 핫 컨트리 송 차트에서 쫓겨났음을 생각하면 이는 더욱 괄목할 만한 성과다. 이로 인해 컨트리 음악 업계의 진입 장벽에 대한 논의가 일었다. 컨트리 장르에 대한 흑인 뮤지션들의 기여가 삭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처음에 그런 생각이 들긴 했다. 계속 생각할 수록, 컨트리 [음악 업계]가 장벽이 있는 게 아닌가 싶었다.” 릴 나스 엑스가 틴 보그에 한 말이다. “트랩 요소가 있는 컨트리 곡이 있을 수 있지만, 유명한 컨트리 아티스트가 한다면 허용된다. 흑인이 랩을 하며 컨트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 ‘xx 이게 뭐야?’라는 식으로 반응한다.”

릴 나스 엑스는 이를 기념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두었다고 농담했다.

“보통 나는 욕조에서 5시간 동안 울지만, 3시간만 울기로 했다. 머라이어 캐리를 정말 좋아하니 장미를 좀 사서 보내줄까 한다.” TMZ에 한 발언이다.

 * HuffPost US의 Lil Nas X’s ‘Old Town Road’ Breaks Billboard Record For Longest No. 1 In History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빌보드 #릴나스엑스 #올드타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