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5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초당적 협력기구’ 출범을 논의한다

여야5당 사무총장들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한다

16일 오전 5당 사무총장들이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여야 대표 회동의 일정과 의제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권태홍, 자유한국당 박맹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평화당 김광수 2019.7.16
16일 오전 5당 사무총장들이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여야 대표 회동의 일정과 의제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권태홍, 자유한국당 박맹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평화당 김광수 2019.7.16 ⓒ뉴스1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5당이 29일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차원에서 마련하기로 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출범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회동 후속 조치 차원에서 이뤄지는 이번 만남에는 여야5당 사무총장이 참석해 실무 협상에 나선다. 여야 5당 사무총장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비상협력기구의 형태와 참여 인원, 활동 기간 등에 대해서는 의견 조율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아 출범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그동안 교섭단체 3당 사무총장은 비상협력기구와 관련 물밑 협상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28일 뉴스1과 통화에서 ”한국당이 생각하는 비상협력기구 안을 민주당에 전달했다”며 ”민주당과 정부가 조율을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민·관·정이 참여하기로 한만큼 경제 협의체와 부처 장관, 청와대 등이 비상협력기구에 들어가야하지 않겠냐”며 ”정당에서는 관련 국회의원과 각당 정책위의장 등이 참여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여야가 7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서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이날 회동에서 실제적인 성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 박 사무총장은 ”비상협력기구는 앞서 청와대 회동에서 건의한 내용이고 5당이 다 공감했다”며 ”민관정이 함께 참여해 규제 등도 논의하는 만큼 의외로 성과를 거둘수 있지도 않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국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