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존 볼턴이 일본 측에 한일 갈등을 적극적으로 중개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일본 교도통신이 전했다

ⓒ뉴스1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2일 일본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과 회담하면서 ‘한일 관계를 적극적으로 중개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24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볼턴 보좌관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이나 수출규제 등 대립이 심해지는 한일 관계에 대해 적극적으로 중개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고노 외무상은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해 ”징용 문제로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어기고 중재 절차에도 응하지 않는 한국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수출규제 강화는 정당한 조치라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취재에 응한 외무성 간부도 ”일본은 중개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은 일본에 이어 23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 2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약 40분간 회동했다.

그는 회담 전 ‘무역 갈등 해소에 관해 한국이나 일본에 제안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보시죠(we will see later)”라며 말을 아끼는 태도를 취했다.

이후 한국 외교부는 강 장관과 볼턴 보좌관이 회동에서 한일 갈등과 관련해 미 측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포함해 향후 더욱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한일간 추가 상황 악화를 방지하고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다”는 기본 인식 하에 이같은 방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역내 평화·안정 등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한미 및 한미일간 공조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인식도 재차 확인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백악관 #존 볼턴 #한일 무역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