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택배·마트 노동자도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했다

일본 제품 배송 및 안내를 거부했다

ⓒ뉴스1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택배·마트 노동자들이 동참 의사를 전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일본 제품 배송 거부를, 마트 노동자들은 일본 제품 안내 거부를 선언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연대노동조합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노동자도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 행위를 규탄하며 `유니클로 배송 거부`로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유니클로는 불매운동이 확산되자 `오래 못 갈 것`이라면서 투쟁을 폄하하고, 전범기인 욱일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한 대표적인 일본 기업”이라면서 ”택배 노동자도 불매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유니클로 배송 거부 운동을 하겠다”고 전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유니클로 배송 거부 운동을 위해 배송거부 인증 사진을 온라인에 올리고, 택배 차량에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스티커도 부착할 방침이다.

이날 마트노동자들도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산하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 지부 마트노조)은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용산구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에게 일본 제품 안내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마트노조는 ”마트 노동자들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동참을 선언한다. 일본이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을 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중소마트와 편의점에서는 일본 제품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고 있지만 대형마트에선 여전히 일본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에 마트노조는 대형마트 3사에 일본 제품 판매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마트노조는 전국 대형마트 앞에서 일본 제품을 안내하지 않겠다고 피케팅을 벌이는 등의 홍보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일본 제품에 ‘보이콧 재팬’이라고 쓰인 스티커를 부착하는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일본 #노동조합 #노조 #택배 #일본 불매운동 #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