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교안 대표가 정부에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열렸다

18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라며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께서 매우 든든해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레

이날 문 대통령은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서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우리 주력 제조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들의 지나친 일본 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지혜를 모아 나가는 것”이라며 여야 대표들에게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를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경제 상황이 엄중한데 그 대책으로 가장 시급한것은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을 해 주시고 더 나가서 소재 부품 문제에 대한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히 반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지금 정부는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며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 양국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황 대표는 이어 “8개월 간 일본의 (경제보복)문제에 예후 경고 있었음에도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 예측 못했다”며 ”외교안보라인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할 것”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에게 ”(지금은)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다.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다”면서 ”여당과 정부는 적폐청산을 하면서 내로남불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야당과 진정한 협치 되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해 ”일본이 실제로 이런 조치를 취한다면 한국을 안보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며 ”안보협력을 하지 않겠다는 나라에 군사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나. (일본과의)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심상정 대표는 대일 특사 파견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조건을 내걸었다. 심 대표는 ”우리가 파견하면 일본도 파견하는 상호교환 조건이 전제될 때 검토를 해야한다”며 ”(일본에) 이용당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한일(양국은 서로) 끊을 수 없는 관계”라면서
이번 경제 보복 조치가 ”반일 감정에 호소하거나 민족주의 대응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라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번 조치가 ”일본 정부의 잘못”이라면서도 ”한편 우리는 일본이 방향전환할 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징용자 배상 대책부터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문재인 #청와대 #황교안 #이해찬 #손학규 #심상정 #정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