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신장애인 아들을 '코피노'로 속여 필리핀에 버린 한의사 아버지가 구속됐다

아이를 맡은 선교사가 국민신문고에 '필리핀에 버려진 한국 아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남기면서 범죄가 들통났다.

정신장애인 아들을 ‘코피노’로 속여 해외에 유기한 한의사 아버지가 구속됐다.

부산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는(부장검사 윤경원) 16일 아동복지법 위반(아동유기, 방임) 혐의로 A씨(47)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A씨의 아내이자 아이의 친모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A씨는 2014년 1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약 4년 동안 필리핀에 아들 B군(14)을 ‘코피노’로 속여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1년 3월 취학연령인 아들 B군을 경남 마산의 한 어린이집에 맡겼다가 2012년부터 충북 괴산의 한 사찰에서 1년여동안 지내도록 했다.

A씨는 어린이집과 사찰에 맡길 때도 아들의 나이나 부모의 이름, 주소 등을 일절 알려주지 않았고 전화로 연락만 취해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어린이집과 사찰 주지가 B군의 증세를 알리면서 데려가라고 수차례 연락한 뒤에야 1년여 만에 아들을 데려갔다고 검찰은 전했다.

A씨는 2014년 11월부터 필리핀의 한 선교사에게 자신의 아들을 코피노로 소개하며, ‘편부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키울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돌봐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아들을 필리핀으로 데려가기 6개월 전 개명시키고 선교사에게 맡긴 뒤에는 여권을 회수해 바로 귀국했다. 귀국한 뒤에는 자신의 연락처도 변경했다.

수사기관은 A씨가 아들을 맡기는 곳마다 다시 데려가라는 상황이 반복되자 해외에 유기한 것으로 보고있다.

B군은 필리핀 보육 시설을 4년 동안 전전하면서 중증의 정신 분열을 겪을 정도로 정신건강이 악화되고, 왼쪽 눈도 실명돼 상태가 심각해졌다.

아버지 A씨는 ”아이가 산만해서 한국에서 교육을 받는 것보다 필리핀 특수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고 영어를 배우는게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필리핀 유학 결정하게 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의 범죄는 아이를 맡은 선교사가 국민신문고에 ‘필리핀에 버려진 한국 아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남기면서 드러났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지난해 11월 아동 유기가 의심된다고 판단하고 경찰에 정식 수사를 의뢰했다.

B군은 지난해 12월 국내로 돌아와 학대 피해 아동센터에 인계됐고, 현재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필리핀 #한의사 #유기 #정신장애인 #코피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