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앨런 튜링이 영국 지폐 인물로 선정되었다

컴퓨터와 AI의 아버지로 불린다

  • 이원열
  • 입력 2019.07.16 14:49
  • 수정 2019.07.16 16:15

2차대전 당시 암호해독가로 활약했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이 50파운드 지폐의 새 인물로 선정되었다고 영란은행(BOE)이 밝혔다.

맨체스터 과학산업박물관에서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튜링의 선정 소식이 발표되었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는 이를 발표하며 튜링의 이미지와 지폐 뒷면에 사용될 튜링의 작업 이미지도 공개했다.

ⓒBANK OF ENGLAND

폴리머 소재로 제작될 새 50파운드권은 2021년말부터 유통될 예정이다. 튜링이 1949년 6월 11일 타임스 인터뷰에서 했던 말인 “이것은 앞으로 다가올 일의 맛보기에 불과하고, 이루어질 일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가 지폐에 들어가게 된다.

과학 전문가들의 충고를 감안한 영란은행 선정 절차에 따라 튜링이 뽑혔다.

2018년에 지폐인물자문위원회는 50파운드권에 과학계 인사를 넣기로 했고, 6주간 추천을 받았다.

앨런 튜링이 50파운드권의 얼굴로 선정되었음을 발표하는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
앨런 튜링이 50파운드권의 얼굴로 선정되었음을 발표하는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 ⓒASSOCIATED PRESS

22만7299명이 투표에 참가했고, 총 989명이 표를 얻었다. 위원회가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고, 총재가 결정을 내렸다.

영란은행은 천문학, 물리학, 화학, 고생물학, 수학, 생화학 등 드넓은 분야에 걸친 영국의 과학적 성취를 보여주는 최종 후보자 명단이 나왔다고 밝혔다.

스티븐 호킹, 메리 애닝, 폴 디락, 로살린드 프랭클린, 윌리엄 허셜과 캐롤라인 허셜, 도로시 호지킨, 아다 러브레이스, 찰스 배비지,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스리니바사 라마누잔, 어니스트 러더포드, 프레데릭 생어 등이 최종 후보로 거론되었다.

카니는 “앨런 튜링은 우리의 현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업적을 남긴 뛰어난 수학자였다. 컴퓨터 과학과 AI의 아버지이며 전쟁 영웅인 앨런 튜링의 기여는 광범위하고 혁신적이었다. 튜링은 거인이며, 지금 정말 많은 이들이 그의 어깨 위에 서 있다”고 말했다.

ⓒHeritage Images via Getty Images

튜링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암호 해독 장비를 개발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튜링의 활약을 다루었다. 튜링은 국립물리학연구소와 맨체스터 대학교를 거치며 초기 컴퓨터 개발에도 큰 기여를 했다.

그는 ‘기계가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며 AI(인공지능)의 기반을 닦기도 했다.

튜링은 동성애자였다는 이유로 당시의 법에 따라 처벌받았다.

이 처벌의 일환으로 화학적 거세를 당한 튜링은 2년 뒤인 1954년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그는 41세였다.

영국은 1967년에야 동성애 비범죄화를 시작했다. 튜링은 사후에 여왕에 의해 사면받았다.

 

국립초상화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1951년도의 사진이 50파운드 지폐에 들어갈 예정이다.

컴퓨터 과학의 근간으로 인정받는 튜링의 1936년 논문의 표와 수학 공식들 역시 지폐에 들어간다.

만능기계(universal machine)를 사용하여 증명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확정적인 방법이 있을지를 분석한 논문이었다.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이 사용한 암호인 이니그마를 해독하는데 사용한 주요 방법 중 하나인 브리티시 밤(British Bombe)의 설계도도 들어간다.

튜링이 전쟁 중 일했던 블레칠리 파크의 방명록에 1947년에 남긴 서명도 들어가며, 튜링의 생일인 1912년 6월23일을 2진법으로 표기한 테이프도 등장한다.

튜링은 1936년 논문에서 2진법 테이프를 사용한 기계의 컨셉을 소개했다.

2011년에 처음 나온 현재의 50파운드권에는 산업혁명을 이끈 매튜 볼튼과 제임스 와트의 초상이 실려있다.

영란은행의 새라 존은 “최종 후보자 명단의 강력함은 영국이 과학계에 엄청난 기여를 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여기에 오른 인물들과 그들의 성취를 보면 우리가 이 지폐의 모델로 아주 다양한 인물들을 추천받았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기릴 수 있는 여러 과학자들을 추천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 HuffPost UK의 Alan Turing Will Be The New Face Of British Banknote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영국 #지폐 #앨런튜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