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만 기자가 찍은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 사진들이 첫 공개됐다(화보)

"단독 전시를 기획할 예정"

1987년 7월9일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이 진행될 당시 운구차량을 지켜보기 위해 기차 밖으로 몸을 내밀고 있는 시민들. 
1987년 7월9일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이 진행될 당시 운구차량을 지켜보기 위해 기차 밖으로 몸을 내밀고 있는 시민들.  ⓒ이한열 기념사업회 제공

1987년 6월항쟁 당시 군사정권에 항거하다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고(故)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 상황을 촬영한 대만 기자의 사진이 국내에 처음 공개됐다.

14일 이한열기념사업회에 따르면 이 열사가 숨진 1987년 7월5일부터 장례식이 열린 9일까지의 시위 등을 촬영한 언론인 출신 주리시 대만정치대 한국어과 교수가 사진 300여장을 지난 5일 기념사업회에 보냈다.

주 교수는 당시 서울에서 외신 특파원으로 근무하고 있었으며, 해당 사진들은 모두 컬러본이다. 기념사업회 측은 주 교수가 보내 온 사진들 일부는 그간 국내에서 거의 볼 수 없었던 장면이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1987년 5월9일 이한열 열사 장례식 당시 운구 차량 이동을 지켜보려는 인파가 거리로 나왔다. 멀리로 아현고가 밑을 지나는 운구차량이 보인다.
1987년 5월9일 이한열 열사 장례식 당시 운구 차량 이동을 지켜보려는 인파가 거리로 나왔다. 멀리로 아현고가 밑을 지나는 운구차량이 보인다. ⓒ이한열 기념사업회 제공

이 열사가 운구되던 1987년 7월9일 아현고가를 지나던 운구 차량이 육교에 걸리자 미리 설치해 놓은 경첩 덕에 사진을 접어 통과할 수 있었던 장면이 대표적이다.

이경란 이한열기념관장은 ”운구 차량이 육교를 통과하게 되자 당시 함께 행진하던 시민들이 환호성을 터뜨렸다”고 회상했다.

1987년 7월9일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 당시 이 열사의 영정 사진을 들고 울고 있는 우상호 당시 연세대학교 학생회장. 
1987년 7월9일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 당시 이 열사의 영정 사진을 들고 울고 있는 우상호 당시 연세대학교 학생회장.  ⓒ이한열 기념사업회 제공

또 당시 연세대 총학생회장이었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일 시위에서 이 열사의 영정을 들고 오열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도 있다.

이 관장은 ”우 의원의 옆에 있는 흰셔츠, 검은 셔츠를 입은 학생들은 우 의원의 ‘보디가드’ 역할을 했던 연세대 체육교육과 4학년 학생들”이라며 ”우 의원에게 당시 지명수배가 내려져 있기 때문에 보호를 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철도 위에서 이 열사의 운구행렬을 지켜보려는 시민들이 기차에 매달린 모습, 운구 당일 학생들의 시위를 지켜보는 전경들의 숫자가 엄청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진 등도 그동안은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라고 기념사업회는 전했다.

이 관장은 ”사진이 300장이 넘는데다 새로운 사진도 많은 만큼 단독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사진 #우상호 #이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