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형욱이 “문제 일으킨 반려견 등록칩에 사고 경력 넣자”고 주장했다

'입마개 의무화' 방안에 대해선 부정적이었다

ⓒ강형욱의 보듬TV

반려견 행동 전문가 강형욱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개물림 사고의 원인으로 견주의 책임을 꼽았다. 그러면서 `반려견 스리아웃제`를 제안했다.

강형욱은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했다. 이날 개물림 사고에 대한 질문을 받자 강형욱은 ”대다수 분들은 (펫티켓을) 잘 지키는데, 소수의 분들이 고질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조금 덜하다는데, 아파트 단지나 근처에 있는 근린공원 같은 경우엔 아직도 정말 많이 (강아지를) 풀어놓고 다닌다고 하더라”고 지적했다.

문제를 일으킨 개에 대해선 ”반려견 등록제를 한 다음에 혹시 그 친구가 문제를 일으키면, (해당 반려견의) 등록칩에 사고의 경력을 넣는 것”을 제안했다. 강형욱은 ”삼진아웃, 그런 것처럼 그 다음에 또 문제가 일어나면 한 번 더 추가. 그래서 첫 번째 문제를 일으켰을 때 처벌, 두 번째 처벌 이런 것들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바람을 전했다.

덧붙여 ”이것이 아마 우리의 펫티켓, 좋은 반려견 문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반려견 등록제`를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반려견 등록제는 지난 2014년 농식품부에서 시행한 제도다. 동물보호법에 따라 3개월 이상의 개는 반드시 동물 등록을 해야 한다. 오는 9월까지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일각에서 제안하고 있는 `모든 개에게 입마개를 의무화하자`는 방안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말”이라고 부정적인 생각을 전했다. 강형욱은 ”입마개 훈련은 모든 강아지가 해야한다”면서도 ”반려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조건 아주 큰 방어막을 치는 건 문화 시민으로서의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동물 #반려견 #동물보호 #강형욱 #입마개 #반려견등록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