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영계와 노동계가 최저임금 1차 수정안을 제시했다

여전히 차이가 크다

‘회의 불참’을 통보했던 노동위원들이 하루 만에 복귀해 최저임금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여전히 협상은 난항이다. 양측이 제시한 수정안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10일 오후, 최저임금위원회 제11차 전원회의에 참석한 노측과 사측 위원들은 첨예한 의견 대립을 보였다.

 

ⓒ뉴스1

 

노동자 측은 사용자 측의 ‘삭감안’에 반발했다. 이들은 회의에 들어가기 전 사용자위원들이 제시한 최저임금 삭감안을 규탄하는 1만 1천명의 서명이 담긴 상자를 전달했다.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위원회 방식으로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OECD 국가 중 사용자위원이 최저임금 삭감안을 낸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었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사용자위원 측도 이에 맞섰다. 류기정 경총 전무는 삭감안에 대해 “과거 2년 동안 너무 오른 최저임금의 부작용과 경제 현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고려해야 한다는 절실한 심정으로 제시한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 대한 현실, 최저임금의 수준, 고용에 미치는 영향, 국가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제시하면서 논의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양측은 최초 제시한 안보다 한발씩 물러났다. 노동자위원들은 최초 1만원(19.8% 인상)에서 9570원(14.6% 인상)으로, 사용자위원들은 최초 8000원(4.2% 삭감)에서 8185원(2.0% 삭감)으로 수정된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여전히 액수 차이가 커 결국 2020년 최저임금도 공익위원들이 제시한 안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노동 #최저임금위원회 #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