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정청이 반도체 소재, 장비 분야에 매년 1조 투자한다

일본 수출 규제의 대응책이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정부는 3일 ”반도체 소재ㆍ부품ㆍ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집중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일 발표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대응책이다. 

 

ⓒ뉴스1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일부 언론에서 정부가 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을) 논의하지 않느냐는 비판이 있는데 사실과 다르다”면서 “정부는 이번 기회를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 있고 몇달 전부터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반도체 소재, 장비 분야 투자를 위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에 있으며 이달 중 반도체 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경기 하방리스크 확대,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을 언급하며 추경이 시급함을 설명했다.

조 의장은 ”우선 가장 시급한 6조 7천억 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하고, 통과되는 즉시 2개월 내 70% 이상 추경예산이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추경을 통해 ”활력 제고의 핵심인 정책금융·공기업의 투자를 확대하고, 세제 인센티브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는 한편, ’10조원+α′ 수준의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국내 관광 활성화와 소비 등 내수 활력 제고 노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더불어민주당 #반도체 #조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