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은 조연'이라는 비판에 대해 민주당이 말을 꺼냈다

이번 회담으로 대화의 돌파구가 만들어졌다는 분석

  • 백승호
  • 입력 2019.07.01 10:56
  • 수정 2019.07.01 14:11

30일, 급작스럽게 이뤄진 북미 간의 정상회담에 대해 문재인이 ‘조연을 자처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 대통령이 ”조연이라고 보기에는 사실상 기획연출이었다”고 말했다.

 

ⓒReuters

 

홍 수석대변인은 ”이번 (판문점)북미정상회담에서 가장 첫 번째 흐름은 교착국면을 해소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우리 정부의 외교적 중재 노력이 빛을 발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조연 역할을 자처했지만 조연이라고 보기에는 사실상 기획연출이었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어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북미 간의 관계가) 크게 나빠진 건 아니지만 뭔가 돌파구가 없었는데 정상회담을 통해서 대화의 돌파구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라며 ”(양국이)구체적으로 이제 실무회담 일정을 합의했다. 북미관계가 상황에 따라서는 관계 정상화까지 매우 빠르게 진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놨다”고 분석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백악관 방문 가능성에 대해 홍 대변인은 ”현실적으로 당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다음 정상회담이 어느 시점에서 소위 문서로 된 형태에 사인이 이뤄질 즈음이라면 워싱턴 방문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치 쇼’라는 보수언론의 비판에 대해 홍 대변인은 ”(급박하게) 정상이 만난 자리에서 당장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있기 어렵다”면서도 ”아마 앞으로 곧 전개될 실무회담에서 그런(비핵화의 실질적) 내용들을 채워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