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에 "불공정한 평가"라는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는 달리 일부 시민단체는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반기고 있다.

ⓒ뉴스1

전주 상산고가 일반고로 전환될 위기에 처하면서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오전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 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따르면 상산고는 재지정 기준점(80점)에서 0.39점이 모자라 자사고 지정 취소 절차를 밟게 됐다. 다만, 재지정 기준점이 70점인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전북은 기준점이 80점이었다는 점에서 ”불공정한 평가였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발표 직후 박삼옥 상산고 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평과 결과는 ‘자사고 폐지’라는 결론을 내놓고 이를 밀어붙이기 위한 수순과 편법이었음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끝내 지정 취소 처분이 내려진다면 행정 소송과 가처분 신청 등 법적 구제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산고 설립자인 홍성대 이사장도 이에 대해 ”어른들의 갈등에 아이들이 희생되는 것 같아 마음 아프다”면서 ”만약 교육부에서도 같은 결정을 내린다면 행정소송과 가처분신청을 할 것”이라고 중앙일보에 말했다.  

상산고 학부모 200여 명은 전북도 교육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 학부모들은 검은 상복을 입은 채 ”전북교육은 죽었다”, ”도교육감은 퇴진하라”, ”불공정한 자사고 심사 원천 무효” 등을 외쳤다. 

상산고 교정 분위기도 무겁게 가라앉았다. 이 학교 2학년 학생은 언론 인터뷰에서 ”중학교 때 어렵게 준비해서 자사고에 왔는데 이렇게 마음대로 바꾸는 게 말이 되냐”고 침울해 했다. 또 다른 학생은 ”불과 0.39점 차이로 지정 취소가 됐다는 소식을 확인하는 순간 교실에서 ‘일부러 약 올리는 거 아니냐’는 소리가 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어른들이 우리를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면서 ”학교를 살려달라”고 호소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와는 달리 일부 시민단체는 이 같은 결정을 반기고 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상산고는 일반고로 전환해 지역 인재 양성에 더 크게 기여해야 한다. 도민과 함께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학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교육 #교육감 #자사고 #상산고 #자사고지정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