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우리는 한명의 위인을 보내드리고 있다"며 한 말 (전문)

이희호 이사장은 영부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1세대 여성운동가였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이 10일 별세한 것과 관련해 ”우리는 오늘 여성을 위해 평생을 살아오신 한명의 위인을 보내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핀란드를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희호 이사장에 대해 ”정치인 김대중 대통령의 배우자, 영부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1세대 여성운동가”라며 ”대한여자청년단, 여성문제연구원 등을 창설해 활동하셨고 YWCA 총무로 여성운동에 헌신하셨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화운동에 함께 하셨을 뿐 아니라 김대중 정부의 여성부 설치에도 많은 역할을 하셨다”며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주신 우리 시대의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의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벌써 여사님의 빈자리가 느껴진다”며 ”부디 영면하시고, 계신 분들께서 정성을 다해 모셔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전문.

오늘 이희호 여사님께서 김대중 대통령님을 만나러 가셨습니다. 조금만 더 미뤄도 좋았을텐데, 그리움이 깊으셨나봅니다. 평생 동지로 살아오신 두 분 사이의 그리움은 우리와는 차원이 다르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여사님, 저는 지금 헬싱키에 있습니다. 부디 영면하시고, 계신분들께서 정성을 다해 모셔주시기 바랍니다.

여사님은 정치인 김대중 대통령의 배우자, 영부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1세대 여성운동가입니다. 대한여자청년단, 여성문제연구원 등을 창설해 활동하셨고, YWCA 총무로 여성운동에 헌신하셨습니다. 민주화운동에 함께 하셨을뿐 아니라 김대중 정부의 여성부 설치에도 많은 역할을 하셨습니다.

우리는 오늘 여성을 위해 평생을 살아오신 한명의 위인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여사님은 ”남편이 대통령이 돼 독재를 하면 제가 앞장서서 타도하겠다” 하실 정도로 늘 시민 편이셨고,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주신 우리시대의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였습니다.

지난해 평양 방문에 여사님의 건강이 여의치 않아 모시고 가지 못 해 안타까웠습니다. 평화의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벌써 여사님의 빈자리가 느껴집니다. 두 분 만나셔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계시겠지요. 순방을 마치고 바로 뵙겠습니다. 하늘 나라에서 우리의 평화를 위해 두 분께서 늘 응원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문재인 #이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