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주를 입에 물려서 그릇 닦게 하는 '호텔 갑질'이 공개됐다.

'깜지'를 쓰게 하기도 했다.

100점 만점에 35점. 시민단체 ‘직장갑질 119’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8년 대한민국 직장갑질 실태조사′에서 드러난 한국의 직장 갑질 수준이다. 간호사 태움, 개목걸이 갑질, 노래방 성폭력, 닭사료 갑질 등 갑질은 다양하고도 끔찍하게 행사됐다. 최근 공개된 2019년 직장갑질 사례에선 조폭을 방불케하는 폭언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공공기관의 팀장이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앞둔 직원에게 ”실수 한 번에 손가락 하나씩 자른다”는 내용이었다.

지금까지 드러난 직장갑질은 대부분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일어난 일들이었다. 다른 직종의 갑질은 어떨까.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문화를 보도한 KBS뉴스에 따르면, 호텔 업계에서도 황당한 갑질문화가 이어져온 것으로 확인됐다. 

매뉴얼에 조금 어긋나게 되면 깜지라는 걸 써요… (어떤) 선배는 팔자걸음을 걸었다고 깜지를 썼어요. 단품 요리·코스 요리 그리고 계절 요리, 이렇게 저희 매장에 메뉴판이 한 5~6개 있었는데 그걸 다 쓰게 시켜요. 그걸 10번 써와라…. - 서울 시내 한 호텔 식음료 파트에서 일하던 A 씨

‘깜지 쓰기’는 암기해야 할 사항을 종이가 새까맣게 보일 정도로 빽빽하게 적어넣는 암기법이지만, 일부 학교나 군대에서는 가혹행위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A씨는 더 충격적인 갑질을 증언하기도 했다. 행주를 입에 물려 그릇을 닦았다는 것이다. ‘시끄럽게 떠들었다’는 이유였다.

선배들도 다 그렇게 하니까. 저희도 (떠들어도) 될 줄 알고 (기)하는데. 그러면 시끄럽다고, 이제 그 기물 닦을 린넨(행주)을 가져오셔서 입에 물려서 앉혀서 닦게 시키시고 - A씨

신발끈 끝을 묶어 허벅지를 때리는 등의 장난을 빙자한 폭력행위도 확인됐다. A씨는 허벅지에 피멍이 든 동료의 사진을 공개했다. A씨는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도 문제제기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호텔 바닥이 좋아서 그런 일(피해자가 문제제기를 하는 일)이 있으면 다 퍼지거든요.” 그래서 갑질을 당하고도 피해자가 호텔을 관두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A씨가 제보한 호텔업계의 갑질문화가 특수한 사례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산업안전보건공단의 ’2017년 직업건강가이드라인_호텔종사자′에는 호텔업의 주요한 위험요인이 ‘고객을 비롯한 동료 및 상급자로부터의 폭력이나 괴롭힘’이라고 적혀 있다. 아래와 같은 증언도 담겨 있다.

주방은 직원들간의 스트레스가 많아요. 조리직은 군대식의 문화가 있어서 음주도 많이 하고 그러다보니 폭력도 있을 수 있고, 일도 힘들지만 버텨 낼려면 감정도 자제하야 되는거죠.

동료나 상급자의 폭력이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는데,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는 해결방법은 무척 한가롭다. 

호텔업계의 갑질에 관한 실태조사를 해놓고도 있으나마나한 해결책을 내놓은지 2년이 지났다. 그 사이에 누군가는 신발끈으로 허벅지를 맞아 피멍이 들었고, 누군가는 입으로 행주를 물고 그릇을 닦아야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갑질 #호텔 #직장갑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