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명 시인 비평문 대필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등을 쓴 김경주 시인

김경주(43) 시인이 3년 전 발표한 비평문의 원작자가 후배 무명작가인 차현지씨(32)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김 시인은 2003년 등단해 시집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등을 쓴 시인 겸 극작가로, 제28회 김수영문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30일 문학계에 따르면 김 시인이 지난 2016년 세월호 추모전시 ‘베가‘(VEGA) 전시 도록에 발표한 비평 ‘서쪽 건너에 비치는 환시’는 차현지 작가가 집필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디어아티스트 흑표범은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이같은 사실을 밝히고, 저자명을 정정했다는 글을 적었다.

글에는 ”시인 김경주에게 본 전시의 원고를 의뢰했고 2016년 원고를 받아 도록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며 ”그러나 2019년 5월, 김경주 시인 본인의 고백으로 이 원고가 ‘대필’에 의해 작성됐다는 것을 인지하고 원작자인 차현지 소설가와 직접 사실을 확인, 원고 게재 동의를 구했다”고 적혔다.

차현지 작가는 “2016년 3월1일에 김 시인에게 원고작성을 제안 받았다”며 ”하루 뒤 원고지 200자 43매 분량 원고를 보냈다”고 말했다.

앞서 차 작가는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재학 시절인 2010년, 김 시인과 교수와 제자로 만났다. 2011년 등단 후엔 선후배 관계로 지내왔다.

차 작가는 김 시인이 제안한 일을 하고 임금을 받거나, 때로는 임금을 받지 않고 일해왔다. 경제적으로 힘든 신인이었고, 소설과는 다소 떨어진 일이나 글들을 김 시인이 제안했을 때 거절할 수 없었다고 차 작가는 강조했다.

그러던 중 김 시인으로부터 대필 제안을 받았고, 원고료를 받고 일을 진행했다. 그러나 차 작가는 ”데뷔 직후부터 7년간 살아온 김경주 시인의 ‘서브’ 작가로 남고 싶지 않았고, 그간 김 시인의 제안들을 거절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기 위해” 지난달 3일 인스타그램에 김 시인을 특정하지 않고 대필 관련 글을 게재했다. 글에는 문단권력에 다양한 형태의 임금착취가 존재한다는 논조의 내용도 담겼다.

차 작가는 ”이후 지난 6일, 김 시인에게 ‘5일에 흑표범님에게 대필 고백을 했고, 제 글을 직접 봤으며 오해를 풀었으면 좋겠다’는 요지의 메일을 받았다”며 ”저는 반박메일을 보냈고, 10일에 김 시인으로부터 A4용지 19장에 달하는 PDF파일을 받았다”고 했다.

차 작가는 ”대필관련 포스팅을 내리지 않으면 고소를 하겠다는 협박성 글”이었다며 ”기한을 하루 줄 테니, 포스팅을 내리고, 개인적으로 사과메일을 보내고, 개인 SNS를 한 달간 전체공개하라는 조건을 걸고 그러지 않으면 변호사 상담 후 고소에 처하겠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김 시인이 일을 줄 때마다 하루나 이틀 정도의 마감기한을 제시했는데, 그로부터 독립해보니 그런 식의 기한을 두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며 ”또한 세상에 대필을 하고 싶은 작가가 어디 있겠나, 제가 먼저 써보겠다고 한 적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필 제안순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섀도우 작가로의 삶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경주 시인은 ”차 작가가 대필을 강요받고, 어쩔 수 없이 행했다고 하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미술평론을 병행하고 싶어한 차 작가가 세월호 추모전시 작업이미지를 보고 본인이 글을 써보겠다고 밝힌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시인은 ”세월호 희생자 중 한분이 제 가족과 인연이 있어 작가로서 심정적으로 부담이 돼 마감을 지키지 못했다”며 ”마감이 지난 상황에서 제게 온 청탁건에 차 작가를 소개하기 난감하다 말했으나 차 작가는 생계를 위해 돈을 벌어야 했고, 자기 이름으로 (글이) 나가지 않아도 괜찮다고 했다”고 밝혔다.

오히려 차 작가가 김 시인에게 ”저는 너무 쓰고 싶지만, 제 글이 오히려 누가 되지는 않을까요”라는 말을 했다며 ”후에 대필 사실을 밝히고 원작자 이름을 바꿔주겠다는 것에 서로 동의했다”고 김 시인은 주장했다.

그는 ”차 작가는 마음이 바뀌어 둘이 합의하에 했던 일을 수평적인 관계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했다고 말하지만, 사람들이 있는 자리에서도 욕을 할 정도로 허물없이 편하고, 수평적인 관계였다”며 ”또한 차 작가의 인스타그램을 보고 수습하기 위해 한 행동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학 #대필 #김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