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사회적 가치 추구하게 된 이유' 설명하며 언급한 사람

동거인인 김희영 티앤씨(T&C) 재단 이사장과 함께 공식석상에 나타났다.

ⓒ뉴스1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며 한 사람을 언급했다.

28일 최 회장은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SOVAC)’에 동거인으로 알려진 김희영 티앤씨(T&C) 재단 이사장과 함께 참석했다.

이날 ‘사회성과 인센티브 어워드’ 시상식과 마무리 발언을 마친 후 최 회장은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한 참석자는 최 회장에게 ‘회장 최태원이 아니라 인간 최태원으로서, 무엇이 이렇게까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하는 것인가’라고 질문했다.

최 회장은 “22년 전 제가 회장에 취임했을 때는 IMF가 있었을 때로, 상당히 어려웠던 시기였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때부터 저는 ‘전쟁을 해야한다,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각이었다”며 ”그 전쟁 끝에 선 저는 그렇게 착한 사람하고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반대로 지독한 기업인이었다”고 말했다.

또 ”솔직히 저는 공감능력이 제로였다. 사람을 보지 않고 모든 것을 일로만 봤다”며 ”그러다보니 제 가슴 속은 텅 비어버렸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그런데 저와 아주 반대인 사람을 만났다. 그 사람은 돈 이런 건 전혀 관심없고 전부 사람이었다”며 ”‘어떻게 저 사람은 나하고 이렇게 반대일까’하는 생각을 했다”고 돌이켰다.

ⓒ뉴스1

이어 ”가만히 관찰해보니 제가 잘못 살아왔었다. 그때부턴 새로운 생각을 했다”며 ”저는 공감능력은 없지만 어떻게든 배워서 이 세상에 있는 문제를 통해 사람에게 다가가는 방법이 무엇일까, 이것이 저한테 목표가 됐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그래서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배우기 시작했다”며 ”그러다보니 따뜻한 감성을 계속 받았고 영리 기업도 사회적 가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사회적 기업의 문제가 무엇인지, 측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고민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저한테는 그것이 새로운 계기였다”며 ”결국엔 이런 행사까지 만들어 낼 수 있었던 힘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최 회장이 언급한 ‘저와 반대였던 사람’은 김 이사장으로 해석된다. 서울경제에 따르면 티앤씨재단은 최 회장의 영문 이니셜 ‘T’와 김 이사장의 영어 이름 ‘클로이(Chloe)’의 ‘C’를 따서 이름을 지은 공익재단으로, 김 이사장은 현재 최 회장의 동거인이다.

티앤씨재단은 이날 ‘소셜밸류커넥트’ 행사에 참여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김 이사장 역시 이날 자리에 참석했다. 다만 행사 도중 최 회장과 김 이사장이 만나는 모습은 따로 드러나지 않았다.

한편 최 회장은 지난 2015년, 김 이사장과의 사이에 혼외자가 있다고 밝혔으며 동시에 아내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과 이혼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최 회장과 노 관장은 이혼 조정에 실패했고 현재는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이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