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간부급 외교관의 한미 정상 통화 유출' 사건에 대한 강경화 장관의 발언

"이건 차원이 다른 문제다"

ⓒ뉴스1

프랑스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간부급 외교관이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유출한 사건에 대해 ”용납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엄중한 문책을 예고했다.

강 장관은 24일(현지 시간) 현지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번 유출 사건을 ”국가기밀을 다루는 외교공무원으로서 의도적으로 기밀을 흘린 케이스”라고 정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그간 외교부에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있어왔지만 이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정상 간 통화라는 민감한 내용을 대외적으로, 그것도 실수도 아니고 의도적으로 흘린 상황이기에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엄중 처벌한다는 입장”이라며 ”출장 오기 전에 꼼꼼히 조사해 엄중 문책하라는 지침을 주고 왔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번 사건이 내달 한미정상회담 등 한미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미국이 우리에게 (무슨) 의견을 줬거나 이런 상황은 아니다”며 ”우리 스스로 정리하고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단속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 장관은 해당 외교관에 대해 ”능력이나 직업윤리와 의식에 있어서 상당한 수준의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신뢰가 져버려 진 상황”이라며 ”국민의 신뢰가 무너져 장관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외교부 #강경화 #외교관 #강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