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이 다음주부터 '문재인 정부 규탄 국토대장정'에 돌입한다

황교안 대표의 '대선 선거운동'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 허완
  • 입력 2019.05.05 20:52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장외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장외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치·사법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지정을 구실로 장외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오는 7일 부산을 출발해 서울까지 이어지는 ‘문재인 정부 규탄 국토대장정’을 한다. 지난 2~3일 경부선·호남선 주요 도시를 순회하는 1박2일 집회를 연지 나흘 만이다. 하지만 당 안팎에선 당력을 총동원한 장외투쟁이 지지층 결집에는 일정 부분 성과를 내고 있으나, ‘황교안·나경원 투톱’의 거친 발언만 부각되면서 세 확장에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도부 역시 장외투쟁이 장기화할 경우 마땅한 ‘출구’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이 고민이다.

■ ‘장기전’ 된 장외투쟁…황교안·나경원에게 집중된 시선

황 대표는 국토대장정 기간 도보나 자전거,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중소기업과 시장, 마을회관 등을 찾아다닐 계획이다. 길게는 한달까지 이어질 수 있는 장기 프로젝트다. 황 대표는 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정부가 경제를 망가뜨리고, 민생을 파탄에 이르게 하고, 북한의 무력도발 사태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총체적 실정을 국민 속으로 진솔하게 들어가서 국민과 힘을 나누고 이야기를 듣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현장을 돌며 정부 압박을 위한 동력을 모으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황 대표의 ‘국토대장정’이 오히려 대선주자로서의 행보와 더 가까운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입당한 지 110여일, 대표 자리에 앉은 지 70일도 안 된 황 대표가 내부를 정비하기보다 장외투쟁에 ‘올인’하면서 ‘외부에서 투입된 대선주자’ 이미지만 강화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당내 ‘친황교안’ 인사들은 황 대표의 ‘국토대장정’이 2004년 당시 박근혜 대표의 ‘천막당사’처럼 ‘차기’를 노리는 정치인으로서 결정적 도약대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감추지 않는다.

한국당은 ‘국토대장정’과는 별개로 매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문재인 스톱(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라는 이름의 규탄대회와 청와대 행진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일 제3차 규탄대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레드카펫 위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좌파독재, 헌법수호를 위해 한국당이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도 “여러분이 이 정부의 폭정을 막아주지 않으면 우리 다음 세대가 좌파독재 치하에 살게 된다”며 색깔론을 계속했다. 청와대 행진 때는 서울시청과 광화문 등지에서 매주 집회를 여는 대한애국당과도 함께했다.

윤태곤 ‘의제와전략그룹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내부 결속력이 높아지고 과거 계파 문제 등도 자취를 감추면서 우파 구심력 강화라는 목적을 갖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당은 규탄대회에 최소 5만명의 지지자와 시민이 모였다고 밝혔으나, 점점 더 극단적인 발언과 구호가 오가면서 장기적으로는 중도층 외연 확장에 방해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문제는 출구 전략

한국당은 8일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를 장외투쟁의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자연스럽게 투쟁 강도가 조절되고 원내 투쟁으로 돌아설 환경이 조성되지 않겠느냐는 예측이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아직 황 대표나 지도부의 투쟁 의지가 강해 출구 전략에 대한 논의는 공식적으로 꺼내지도 못하는 상황이지만,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이후 자연스럽게 여야가 합의점을 찾고 명분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여당 쪽의) 아무런 양보 없이 국회로 들어올 경우, 국회 파행의 책임을 뒤집어쓰게 될 수 있어 조심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고소·고발을 취하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한국당 역시 이날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을 고발하면서 맞불을 놨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한국당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정부·여당’을 비판하면서 민생을 챙기겠다는 명분으로 국회로 복귀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패스트트랙 정국과 장외투쟁을 거치며 핵심 지지층 복원에 성공한 만큼, 더 이상의 동력 손실을 막기 위해서라도 총선 체제 전환을 서두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정치학)는 “장외투쟁은 갈등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겠다는 한국당의 총선 전략인데, 강경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지속할 경우 중도층의 반감과 염증을 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나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