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년, 10년, 20년, 30년차 부부는 섹스를 얼마나 자주 할까

열한 커플이 그들의 관계와 사생활을 들려줬다

ⓒtrumzz via Getty Images

사랑이 찾아온다. 결혼이 뒤따른다. 그리고 서로의 일정이 엇갈리고, 우선순위가 바뀌고, 집안일을 포함한 온갖 일들이 섹스를 방해한다.

뜨거웠던 처음 단계에서 5년, 10년, 15년, 20년, 또는 그보다 오래 지난 커플들의 잠자리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직접 여러 커플들에게 물어봤다. 아이와 생활 때문에 지장을 받는 일이 많았지만, 그래도 오래된 커플의 섹스에도 기대할 것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전부 열한 커플을 만나 얼마나 자주 섹스하는지, 섹스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로맨스를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바비, 결혼 5년

″아직 아이가 없는 자유가 있을 때 즐겨두라”

둘째가 4개월이고 지금도 같은 방에서 잔다. 둘째 출생 이후는 한 달에 두어 번 정도? 섹스가 결혼 생활에 주는 연결감이 정말로 부족하다. 지금의 섹스 횟수에 만족하지는 않지만, 둘째가 자기 방을 쓰게 되고 첫째가 잠을 더 길게 자게 되면 나아지길 바란다.

결혼 후 유산이 한번 있었고 두 아이를 낳았다. 아기를 갖기 위해 섹스를 많이 했다. 심지어 섹스의 즐거움이 좀 떨어질 정도로 했다. 우리 생활의 기본값은 크게 바뀌었고, 이 상태에서 로맨스를 유지하려면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한때 그랬던 것처럼 거칠어질 일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최소 일주일에 한번씩은 하게 되길 바란다. 아직 자유가 있을 때 즐겨두라고 말하고 싶다.

 

ⓒXuanyu Han via Getty Images

 

마란티나, 결혼 5년

″직장을 그만두자 섹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일주일에 한번. 아이가 잘 때 다른 방에서 한다(잠은 같은 방에서 잔다). 내년에는 다른 방에서 자게 할 계획이다. 우리에게 섹시한 시간이 더 많아지길 빌어본다.

내가 일할 때는 섹스를 거의 못했다. 한 달에 몇 번 정도였다. 나는 일 때문에 피곤하다고 정중히 거절하곤 했다. 그러다가 임신을 해서 섹스가 더 줄었다. 아이가 6개월이 될 때까지는 내가 성욕이 들지 않아 섹스를 하지 않았다. 이사한 뒤 남편이 육아와 집안일을 아주 많이 맡는 쪽으로 역할이 바뀌었고, 나는 섹스를 다시 해야겠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제나와 에릭, 결혼 8년 반

″파트너보다 아이를 우선시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는 늘 서로가 먼저다”

일주일에 서너 번. 나는 이 정도에 만족한다. 피곤해서 그 이상을 할 수는 없다. 우리는 언제나 서로를 우선시한다. 파트너보다 아이를 우선시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에겐 늘 서로가 먼저다. -제나

연년생 아이를 둘 낳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고, 나는 생계비를 위해 먼곳에서 일하게 되어 우리가 원하는 만큼 자주 볼 수가 없었다. 이제 나는 집에 돌아왔고, 아이들이 크고 있고 더 이상은 낳지 않기로 결정했다. 나는 정관 수술을 받았다. 임신 걱정을 줄이고 섹스할 수 있어 우리로선 신나는 일이었다.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실험을 할 수 있다고 느낀다. 내 생각에 그 방면으로는 난 좀 재미없는 사람인 것 같긴 하지만 말이다. -에릭

 

ⓒjin chu ferrer via Getty Images

 

톰과 파트너, 연애 9년

″성적인 대화가 풀리면서 섹스 외의 삶의 다른 부분에서도 트랜스로 온전히 커밍아웃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톰의 창의성을 즐기고, 함께 새로운 걸 시도하고 둘 다 새로운 생각에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 게 즐겁다. 톰이 성전환을 할 무렵 많은 게 달라졌고 그 역시 즐거웠지만, 톰에겐 아주 개인적인 일이기 때문에 그 이야기는 톰에게 맡기겠다. -톰의 파트너

한 달에 5~10번 하는 것 같다. 성전환 후 많은 게 달라졌다. 나는 트랜스 남성이다. 4년 정도 함께 한 뒤 섹스 횟수가 크게 줄었고, 우리는 바쁜 일정을 조정하고 섹스를 하기 위한 노력을 더 할 방법을 찾아야했다. 첫 몇 년은 로맨틱했는데 갑자기 식었고, 우리는 ‘맙소사, 우리 성생활이 어디로 간 거야?’라고 생각했다.

언제나 불편했다. 내 몸에 대한 불쾌감(dysphoria)이 있어 섹스를 하기가 정말 힘들었다. 내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잘 알아봤더니, 내 판타지 대부분은 남성으로서 섹스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힘들었고 상담사를 찾았다. 상담사에게 이 이야기를 했더니 내가 남성으로서 섹스를 하길 원하는 것엔 아무 문제가 없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파트너에게 상의했다. 그는 ‘물론이지.’라고 답했다. 그러자 곧 내가 그와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섹스의 새로운 영역이 열렸다. 이 성적 혁명은 내게 큰 힘을 주어, 나는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트랜스로 커밍아웃할 수 있었다. -톰

 

알리샤, 결혼 10년

″자기의 바이브레이터는 자기가 챙기자”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인 것 같다. 더 많을 때도, 더 적을 때도 있다. 우리는 서로의 첫 진짜 성적 파트너였고, 결혼 전까지는 섹스를 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편하게 느끼는 대로 하려니 진전은 천천히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직관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신혼인 커플들에게 바이브레이터를 추천하고 싶다. 내가 나의 몸에 대해 두려움이나 수치감을 느꼈을 때는 바이브레이터를 쓰는 게 정말 도움이 되었다. 성적 만족감은 남성이 더 쉽게 느끼는 것 같고, 여성이며 큰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바이브레이터가 훌륭한 성생활을 완성해줄 수 있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챙기도록 하라! -알리샤

 

ⓒMegan Madden / Refinery29 for Getty Images via Getty Images

 

케이트, 결혼 11년

″즉흥적으로 하는 섹스는 이제 별로 없다”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다. 둘 다 풀타임으로 일하고, 남편은 야간 근무를 할 때도 있고, 아이가 둘이란 걸 고려하면 상당히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지금 우리에겐 즉흥적인 섹스는 별로 없다. 하지만 섹스를 우선시해야 한다. 그건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케이트

 

안드레아와 댄, 결혼 15년

″많은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그저 같이 애를 보는 파트너들이라는 습관적인 생각에 빠질 수 있다. 아이들 없이 마트에 가는 식으로라도 둘만의 시간을 늘려야 한다.”

평균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한다. 우리로서는 15년의 결혼 생활 중 가장 적게 하는 시기다. 물론 우리에겐 아이가 넷이기 때문에 섹스를 자주 못할 때도 있지만, 우리에게 맞는 흐름이 있는 것 같다. -안드레아

건강한 방식으로 빈도와 습관을 맞춘 것 같다. 우리가 이례적인 경우 같기도 하고, 우리도 서로 좀 놀라고 있다. -댄

우리 가족은 6명이고 우리보다 늦게 자는 십대 자녀도 있다. 큰딸이 숙제를 하고 있는 거실에 장미 꽃잎을 뿌리거나 할 수는 없지 않은가? 하지만 가능할 때면 언제나 아이들에게서 벗어난다.

아이들을 여럿 키우다보면 ‘우리는 그저 같이 애를 보는 사람들’이라는 습관적인 생각에 빠지기가 쉽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들에게서 떨어져야 한다. 단 둘이서만 일주일 동안 멕시코에 다녀왔다거나 했다면 좋았겠지만 그럴 수는 없었다. 그래도 아이들 없이 둘이서 마트에 가는 것만이라도 그걸 데이트로 바꿀 수가 있다. -안드레아

 

ⓒHinterhaus Productions via Getty Images

 

줄리, 결혼 22년

″결혼 6년차부터 열린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일주일에 1번 정도. 결혼한지 22년이 되었고 거의 17년째 ‘성적으로 열린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성욕은 꽤 높은 편이다. 지금은 일 때문에 압박이 좀 있고, 남편은 늘 일 때문에 성욕에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우리의 행복을 걱정하지는 않지만 일주일에 2번 정도로 늘어나면 더 좋을 것 같다.

처음에는 섹스 파트너만 바꿨지만, 최근 7-8년 동안에는 각자 딴 사람을 만나기도 했다. 나와 남편은 가끔 다른 사람을 만나서 섹스하고, 둘 다 그게 괜찮다고 생각한다.

단, 우리의 관계와 빈도에 만족할 때만 다른 사람들과 만난다. 다른 곳에서 쾌감을 찾으려고 하는 게 아니다.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강화시키기 위해 아이를 갖는 게 잘못된 것처럼, 두 사람 사이의 성생활을 좋게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둘의 관계가 강하고 건강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과의 섹스는 관계를 강하게 만들기 보다는 약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런 성생활은 우리 둘 사이의 관계도 바꾸었다. 오랫동안 알아온 몸과의 섹스는 처음 보는 몸과의 섹스와는 다르다. 처음 만난 사람과 섹스를 했다가 잘 아는 몸으로 돌아와 섹스하면 그때의 흥분을 그대로 가져오게 되는 경향이 있다. -줄리

 

트루디, 결혼 26년

″내가 싫은 것도, 다른 사람이 좋은 것도 아닌데 남편은 섹스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솔직히 충분하지 않다. 한 달에 1번 정도. 늘 여성이 더 원한다는 오명이 있는 것 같지만, 우리 경우는 그렇지 않다. 남편이 나이가 많다는 게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나로선 정말 좌절스럽다. 오랫동안 알아왔기 때문에 그에게 감정이입을 많이 하지만, 여성으로서 내가 매력이 없거나 여성적이지 않다고 느끼게 된다. 남편에게 설명했고, 남편은 나 때문이 아니라고 말했다. 나는 심지어 다른 사람과 섹스하고 싶으냐고 물어보기까지 했는데 남편은 절대 그런 게 아니라고 했다. 난 내가 그저 남성 친구들 중 하나가 된 느낌이다.

이런 이유로 헤어지는 커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대학에 가고 부부만의 시간을 갖게 되면 정말 많은 부부들이 헤어진다. 나는 늘 ‘그건 정말 이상해. 난 절대 안 그럴 거야. 하지만 이제는 알 것도 같아. 지금 상황이 되고 보니 어느 정도 알 것 같아.’라는 생각이다. -트루디

 

ⓒwilliam87 via Getty Images

 

라라, 결혼 30년

″만나자마자 결혼하고 아이를 가져서 결혼 10년차까지는 서로에 대해 알아갈 시간이 없었다. 대화를 늘리니 예전보다 섹스가 더 편해졌다.”

우리는 내가 16세, 그가 17세 때 만났다. 나는 18번째 생일 열흘쯤 뒤에 결혼했고 한 달 정도 뒤에 첫 아이를 가졌다.

우리는 섹스를 할 수 있을 때면 아주 훌륭한 성생활을 즐긴다. 아마 한 달에 5번 정도만 섹스하는 것 같다. 더 많이 하는 달이면 일주일에 몇 번 정도 한다.

지금 결혼 10~15년차 때보다도 더욱 거리낌이 없어졌다. 나는 우리가 자기 자신, 우리의 관계에 대해 꽤 불안정했다고 생각한다. 결혼하자마자 아이들을 가져서, 서로를 알아갈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여러 해 동안 우리는 계속 불안정했던 것 같다. 몇 년 전에 우리 둘 다 ‘이제 그만하자.’라고 생각한 시기도 있었다.

우리는 뒤늦게 서로의 욕구와 판타지 등을 많이 공유하게 되었다. 그래서 예전보다 성생활이 훨씬 더 편해진 것 같다. -라라

 

마이클, 41년 전 만나 5년 전 결혼

″진정으로 사랑하면 어려움이 있어도 방법을 찾아내게 된다”

일주일에 최소 2번은 성적인 활동을 한다. 랜디는 더 하기를 원할 것이다. 마이클은 크리스마스와 생일 때만 하면 될 거라는 농담을 우리끼리 한다. 언제나 둘 중 한 명이 섹스를 더 원한다고 생각한다. 그건 문제가 되지 않고, 은퇴한 후에는 더 자주 한다. 우리 생각으론 처음 사귈 때만큼, 또는 그보다 더 좋은 멋진 섹스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서로를 위해 작은 일들을 해준다. 우리는 포르투갈의 식물과 꽃이 많은 지역에 산다. 그래서 정원에서 꽃을 꺾어다 준다거나, 쇼핑할 때 사소한 물건을 사주는 식이다.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걸 다 가지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서로를 향한 작은 사랑과 애정이 가장 큰 선물이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하면 방법을 찾아내게 된다. 랜디는 심한 교통사고를 당해서 회복하는데 몇 년이 걸렸다. 약을 많이 먹어야 해서 랜디는 섹스를 거의 하지 못했다. 하지만 방법을 찾게 된다. 그리곤 아버지가 파킨슨병에 걸렸고, 지금은 어머니가 치매에 걸렸다. 새 집을 지었고 삶의 스트레스도 있었다. 일, 삶, 가족. 서로를 만났다는데 수많은 신 중 하나에게 감사를 드리게 된다. 힘들 때나 좋을 때나 서로를 돕고 사랑한다. -마이클

 

*허프포스트 미국판의 How Often Married Couples Have Sex After 5, 10, 20, 30 Years Together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부부 #섹스 #커플 #트랜스젠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