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콘돔이 빠져 몸 속에 남았을 때 대처하는 방법

4가지 경우와 꺼낸 후 조처, 그리고 예방법까지

  • 박수진
  • 입력 2019.04.27 15:36
  • 수정 2024.03.27 09:16
ⓒAndrew Paterson via Getty Images

섹스는 일상적이면서도 매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이므로, 이와 관련해 일어날 수 있는 온갖 난처한 상황들에 정신적으로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삽입 섹스 후 콘돔이 몸 안에 남는 상황이 그중 하나다.

본능적으로 패닉을 느낄 수 있겠지만,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허프포스트가 이런 경우 대처법에 대해 전문가들에게 물었다.

 

질 속 손이 닿는 곳에 남은 경우

‘쉽지 않겠지만 일단 긴장을 풀도록 해보라’고 부인과 전문의 알리사 드웩은 말한다. 근육이 긴장하면 손가락을 넣어 꺼내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해서 몸의 긴장을 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손이 깨끗한지, 손톱이 너무 길지 않은지 확인하고 (길면 깎고) 집게손가락을 넣어 안쪽을 훑어 찾는다. 콘돔을 찾으면 손가락으로 걸어서 꺼낸다.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핀셋 같은 도구는 절대 쓰지 말라. 손톱이 길고 날카로울 때도 다칠 수 있다. 성기와 질은 혈관이 매우 많은 부위다. 다치면 출혈이 다른 부위보다 심하다는 뜻이다.  이 부위를 다치면 출혈이 더 심하다. 본인과 파트너 모두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질 속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남은 경우

우선 마찬가지로 패닉하지 말라. 콘돔이 자궁 경관 가까운 곳에 남아 손가락으로 닿지 않는 경우, 또는 자궁 경관 근처에 있는 움푹 들어간 곳인 질원개에 들어간 경우는 생각보다 매우 흔하다.

낮이라면 산부인과를 찾아갈 수도 있지만, 응급실에서도 콘돔을 꺼내줄 수 있다. 절차는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때와 비슷하다. 의사가 검경으로 질을 확장해 도구를 써서 콘돔을 꺼낸다.

 

항문 안에 남은 경우

직장전문의 조셉 프랭크하우스는 손이 닿는다면 위와 같은 방법대로 하면 된다고 말한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손가락을 넣어 콘돔을 찾아서 꺼낼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안된다면 다음번 대변을 볼 때, 또는 두 번째로 대변을 볼 때 나올 가능성이 높다.

 

항문 안에 남았고 아직 나오지 않은 경우

콘돔 그 자체가 건강에 큰 위험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배변을 돕는 약을 먹어보는 방법도 있다.

절대 나오지 않을 것 같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부인과에서와 마찬가지로 항문에 검경을 넣어 콘돔이 보이는지 살핀다. 그렇게 하면 꽤 쉽게 꺼낼 수도 있다. 아니면 내시경 등을 넣어 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 제거할 수도 있다.

 

콘돔을 꺼낸 후 해야 할 일

ⓒEkaterina Morozova via Getty Images

임신이나 성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테스트나 약 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콘돔이 몸 안에 있는 동안 정자가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다.

질내 삽입 섹스를 했고 콘돔 이외의 피임을 하지 않았다면 72시간 이내인 경우 사후피임약을 먹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가능성은 낮은 편이지만, 콘돔이 질 속에 오래 있었다면 세균성 질염이나 진균 감염 등이 생길 수도 있다.

파트너가 성병이 없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테스트를 받는 게 좋다. 드웩은 표준 치료를 받길 권한다. 보통 임질 가능성이 있을 경우 세프트리악손 주사를 한번 맞는다. 클라미디아의 경우 지스로맥스(아지트로마이신)을 한번 복용한다.

B형 간염에 면역이 없다면 관련 주사나 백신을 맞는 걸 고려하라는 의견도 있다.

HIV가 의심된다면 항레트로바이러스 PEP가 필요할 수도 있다. HIV와 관련해서는 절대 시간을 지체하지 말라.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36시간 안에 PEP 복용을 시작하는 게 좋으며, 72시간을 넘겨서는 안된다.

 

이같은 고통을 미연에 방지하는 법

ⓒMac99 via Getty Images

적절한 크기의 콘돔을 쓰는 것이 첫 단계다. 콘돔이 너무 크면 빠질 가능성이 더 높다.

또한 삽입 섹스 후의 습관도 중요하다. 콘돔을 끼운 성기의 밑부분을 단단히 잡고 빼야 콘돔이 상대의 몸에 남지 않고 딸려 나온다.

콘돔을 삽입한 파트너가 잘 할 거라고 막연하게 믿지도 말라. 콘돔이 잘 딸려 나왔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물어보는 게 좋다. 만약 문제가 생겼다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알아차리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삽입 섹스 후 급하게 성기를 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발기가 조금이라도 더 남아있는 상태에서 빼야 콘돔이 빠질 확률이 줄어든다.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안전한 섹스 하시길.

 

*허프포스트 미국판의 What To Do When A Condom Gets Stuck Inside Of You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섹스 #콘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