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2019년 05월 02일 11시 50분 KST

해외에서 사랑받는 촌스럽지만 실용적인 한국 제품 6

호랑이, 장미, 모란이 새겨진 할머니 담요는 이제 국내에선 생산도 안 한다.

익숙해서 몰라봤던 상품의 진가를 알게 될 때가 있다. 해외에서의 반응이 남다를 때가 특히 그렇다. 할머니 댁 아랫목에 깔려 있던 두꺼운 담요, 밭을 맬 때 쓰는 호미나 전통 갓 등 옛 한국 물품들이 아마존 인기 상품으로 등극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외국인이 직접 필요한 상품을 찾아내고 자신의 문화에 맞게 활용하는 것, 이 모든 것이 최근 달라진 한국 문화의 위상과 연결된다고 말하면 좀 오버일까? 아래는 해외에서 인기를 얻어 ‘역수입’된 한국 제품 6개다.

 

  • 할머니 담요, ‘코리안 밍크 벨벳 블랭킷’
    할머니 담요, ‘코리안 밍크 벨벳 블랭킷’
    옥션
    호랑이 무늬가 그려진 원색의 할머니 담요가 ‘코리안 밍크 벨벳 블랭킷(Korean Mink Velvet Blanket)’으로 불리며 아마존 품절 사태를 일으켰다.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호랑이, 표범 무늬 등의 담요가 판매되었던 것이 ‘북미’로 넘어가면서 더욱 큰 인기를 얻게 됐다. 구매평으로 ‘왕이 된 기분이 든다’가 있는데, 확실히 호랑이 무늬는 ‘존 스노우’ 침대에 깔려 있어도 위화감이 없을 듯 하다.

    장미꽃 밍크 담요 51,920원
  • 가드닝 계의 혁명, ‘뉴 어반 파밍 툴’
    가드닝 계의 혁명, ‘뉴 어반 파밍 툴’
    옥션
    경북 영주대장간의 호미는 ‘뉴 어반 파밍 툴(New Urban Farming Tool)’로 불리며 반드시 사야 할 가드닝 도구로 떠오르기도 했다. 2017년 시작된 인기는 2019년에도 식지 않고 오히려 미국, 독일, 호주 등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경상북도의 최고장인으로 선정된 바 있는 영주대장간의 석노기 대표는 “‘아마쥬’가 뭔진 몰라도 3년 전만 해도 미국으로 열댓개 보내던 호미가 작년엔 2천 개 이상 나갔다”며 그 인기를 숫자로 증명해보이기도.

    영주대장간 호미 中 1개 SINCE1968 6,000원

  • 킹덤 속 ‘전통갓’
    킹덤 속 ‘전통갓’
    옥션
    최근에는 넷플릭스 영화 ‘킹덤’의 영향으로 작품 속 인물들이 쓰고 있던 ‘전통갓’이 호기심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신분과 직업을 나타내는 갓의 특성상, 어떤 이는 양반갓, 또 어떤 이는 탕건이나 정자관을 쓰니 외국인이 보기에 궁금할 수밖에. 오죽했으면 한 시청자는 “킹덤은 좀비와 멋진 모자에 관한 영화”라고 평을 남기기도 했을 정도다.

    전통갓, 모자, 양반갓, 상투, 망건, 탕건, 유건 정자관, 선비 12,000원~22,100원

  • 일본인 관광객 최애템 ‘요술버선’
    일본인 관광객 최애템 ‘요술버선’
    옥션
    ‘요술버선’은 한국관광공사가 2019년 2월 일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재래시장에서 쇼핑하고 싶은 아이템’ 1위 제품이다. 전혀 생각지 못한 상품이었다는 점에서 실제 외국인이 갖고 싶은 것과 우리가 짐작하는 것 사이에 간극이 존재한다는 점을  알려주는 사례다.

    겨울철 필수아이템 요술 버선 중목 덧신 버선 보온덧 6,140원

  • 돌솥, ‘코리안 핫 팟’
    돌솥, ‘코리안 핫 팟’
    옥션
    ‘돌솥’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일본 관광객이 8위로 꼽은 상품이기도 하고, 북미권에서도 인기가 좋다. 아마존에서는 ‘코리아 스톤 보울(Korea Stone Bowls)’, ‘핫 팟 돌솥(Hot Pot Dolsot)’으로 검색되며, 한식을 즐겨먹는 외국인이 늘면서 입소문을 탔다. 잘 식지 않는 용기의 특성을 살려 스튜나 국물 요리 등 자국 음식에 활용하는 점은 무척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장수 곱돌 돌솥 18,600원
  • 안젤리나 졸리도 애용한 한류용품 ‘포대기’
    안젤리나 졸리도 애용한 한류용품 ‘포대기’
    옥션
    옛날 어머니들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포대기’. 국내에서는 해외 유아용품이 대세인 것과 달리 할리우드 스타들이 7~8년 전부터 ‘포대기’를 사용하면서 미국과 영국의 한류 유아용품으로 활약했다. 특히 안젤리나 졸리와 브래드 피트가 ‘포대기’를 앞으로 사용하면서 활용 범위가 넓어지기도 했다. 

    아기 5부 7부 망사 누빔 사계절 포대기 21,900원~28,800원


이 밖에도 ‘코리안 비비큐 그릴’이라 하여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고기 불판’이나 ‘헤어롤’, ‘빨간 목장갑’ 등이 제2의 아마존 제품이 될 준비 중에 있다.

PRESENTED BY 일동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