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미등록 이민자들을 '피난처 도시'로 보내겠다고 위협했다

트럼프와 지방 정부의 충돌이 계속되고 있다.

  • 허완
  • 입력 2019.04.15 19:50
  • 수정 2019.04.15 19:51
ⓒASSOCIATED PRE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 밤(현지시각) 올린 트윗에서 구금된 미등록 이민자들을 이른바 ‘피난처 도시(sanctuary city)‘들로 옮길 ‘절대적 법적 권한’이 자신에게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요구가 시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방금 나온 결과’라며, 자신에게는 정부의 이민 정책 시행을 거부하는 이 피난처 도시들로 미등록 이민자들을 이주시킬 법적 권한이 있다고 트윗으로 주장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그들에게 최고 수준의 돌봄이 제공될 것을 요구한다.” 트럼프가 트윗에 적었다. ”특히 운영이 형편없고 세금이 높은 것으로 유명한 캘리포니아주가 돌보길 바란다!”

트럼프는 ‘법적 권한’의 증거를 자세히 제시하지는 않았다. 허프포스트는 백악관에 추가 언급을 요청했으나 즉시 답을 받지 못했다. 

방금 나온 결과: 미국은 미등록 이민자들을 피난처 도시로 옮길 절대적 법적 권한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그들에게 최고 수준의 돌봄이 제공될 것을 요구한다. 특히 운영이 형편없고 세금이 높은 것으로 유명한 캘리포니아주가 돌보길 바란다!

트럼프가 지방 정부들에 대한 보복 조치로 석방된 미등록 이민자들을 이른바 피난처 도시들로 보내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트럼프는 토요일 밤에 여러 개의 트윗을 올렸다.

국토안보부(DHS) 대변인은 지난 11일 이같은 방안은 하나의 제안에 불과했으며 정부는 이를 거절했다고 허프포스트에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는 이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ASSOCIATED PRESS

 

앞서 미등록 이민자들을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로 보내겠다고 위협했던 트럼프는 오클랜드 시장이 이들을 수용할 의지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은 거짓으로 보인다. 13일 NPR 인터뷰에서 리비 샤프 오클랜드 시장은 정반대의 말을 했다.

...오클랜드 시장과 피난처 도시들이 법원의 어처구니없는 20일 명령 때문에 풀려나는 ‘구금된 이민자들’을 받지 않으려 하는 게 아주 흥미롭다. 그들이 이 이민자들을 돌봄으로써 국가에 봉사하고 싶지 않다고 하면, 다른 도시들은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

다음 주에 5000명의 이민자를 태운 버스들이 온다면 이들을 환영하겠느냐는 NPR의 질문에 샤프 시장은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나는 항상 ‘오클랜드에 온 걸 환영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건 이민이나 피난처의 문제가 아니다. 충격적인 권력 남용이다.” 샤프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권력을 이용해 오클랜드 등 정부의 이민 정책에 협조하지 않는 도시들에게 보복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NPR은 샤프에게 오클랜드에 ‘더 많은 이민자들을 환영하겠느냐’고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나는 그렇다고 말했다.” 샤프 시장이 답했다. ”오클랜드는 모두를 환영한다.” 

민주당은 이민법을 빨리 바꿔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피난처 도시들은 미등록 이민자들을 돌보기 위해 당장 행동해야 한다. 여기에는 갱단 멤버들, 마약 딜러들, 인신매매자들, 모든 종류의 범죄자들이 포함된다. 지금 당장 법을 바꿔라!

트럼프는 남서쪽 국경을 폐쇄해 이민자 유입을 막는다면 불법 행위 기소를 면해주겠다고 국경 관리자에게 개인적으로 말했다는 뉴욕타임스 보도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CNNAP는 13일 각각 뉴욕타임스의 보도와 일치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이 보도들에 따르면, 또한 트럼프는 현재 국토안보부 장관대행을 맡고 있는 케빈 맥컬리넌에게 남쪽 국경을 폐쇄하라고 요구하며 혹시라도 이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법을 위반하게 되더라도 자신이 사면을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트럼프는 13일의 트윗에서 사면 제의나 국경 폐쇄 명령을 부인했고, 자신의 이민 정책에 반대하는 피난처 도시와 민주당에게 화살을 돌렸다.

나는 국토안보부 공직자들에게 사면을 제의한 적도, 남쪽 국경을 닫으라고 명령한 적도 없다(비록 나에겐 그럴 수 있는 절대적인 권한이 있고, 멕시코가 불법적으로 우리 국경을 넘어오는 사람들을 막지 않으면 그럴 수도 있다) 그리고 나는 ‘불만을 품고’ 있지 않다. 다 가짜, 부패한 뉴스다!

국토안전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트럼프가 맥컬리넌 장관대행에게 불법 행위를 하라고 “지시, 요구, 명령, 압박”을 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 허프포스트US의 Trump Declares ‘Absolute Right’ To Send Undocumented Immigrants To Sanctuary Citi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캘리포니아 #국경장벽